•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최창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8
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최창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과서 내용의 창의적 개작 및 변형
1.1. 수학 문제의 규칙성과 문제해결
1.1.1. 바둑돌 배열 문제의 수식화
1.1.2. 기본도형 배열을 통한 길찾기 문제
1.1.3. 주어진 식을 바탕으로 문제 만들기

2. 생활 속 수학의 활용
2.1. 고스톱과 약수, 배수
2.2. 사다리타기와 함수
2.3. 이분법의 개념과 활용
2.4. 상술 속의 닮음비와 부피비
2.5. 소수와 술잔 나누기
2.6. 원기둥 모양의 용기와 넓이, 둘레

3. 생활 속 수학 요소의 교육적 활용
3.1. 동기 유발
3.2. 심화 학습 및 수준별 학습
3.3. 평가 및 과제

본문내용

1. 교과서 내용의 창의적 개작 및 변형
1.1. 수학 문제의 규칙성과 문제해결
1.1.1. 바둑돌 배열 문제의 수식화

교과서 내용을 창의적으로 개작 및 변형하는 방법 중 하나로 바둑돌 배열 문제의 수식화를 고려해 볼 수 있다"

1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에서는 ●○○, ○●○, ○○● 형태의 바둑돌 배열 문제가 나오는데, 이를 수식으로 변형하면 아동들의 창의성을 더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색깔의 바둑돌이 연달아 나오면 1+1해서 2로 두고 풀도록 하면, ●○○은 1+2로 나타낼 수 있고 ○●○은 1+1+1이 되고 ○○●는 2+1이 된다" 결국 답은 모두 3으로, 바둑돌 3개를 의미하는 숫자를 연상시킬 수 있다"

즉, 기존 문제에서 바둑돌 배열을 수식으로 변형하여 제시한다면, 아동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규칙성을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2. 기본도형 배열을 통한 길찾기 문제

기본도형 배열을 통한 길찾기 문제는 교과서 내 기본도형을 활용하여 아기 곰이 엄마 곰에게 갈 수 있는 길을 만드는 문제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p.108의 문제를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교과서 원문제에서는 기본도형을 배열하여 무늬를 꾸미는 것이었으나, 이를 변형하여 아기 곰이 엄마 곰에게 가는 길을 만드는 문제로 바꾸면 아동의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하였다"

즉, 아동들에게 기본도형을 제공하고 이를 배열하여 아기 곰이 엄마 곰에게 안전하게 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보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기본도형의 특성과 배열 방식을 고민하며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문제 변형은 수학 교과 내용을 생활 속 맥락과 연결시키고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1.3. 주어진 식을 바탕으로 문제 만들기

주어진 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만드는 것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문제들이 모두 주어진 문제를 풀이하는 것이라면, 주어진 식을 보고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는 것은 아동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교과서 6학년 2학기 p.135의 문제를 변형해 볼 수 있다. 교과서에는 주어진 문제를 읽고 식을 만들어 푸는 내용이 있지만, 이를 반대로 주어진 식을 보고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변형할 수 있다.

+어떤 수 ? ? X {3} over {8} ? -450 1650 1200 와 같은 식이 주어지면, 학생들에게 이 식에 맞는 문제를 만들어 보도록 요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개념을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의 문제 만들기 활동은 단순히 문제를 풀이하는 것보다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식을 바탕으로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면, 단순히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학생 주도적으로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주어진 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만들...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