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여러 가지의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직장인들은 직장에서 받는 업무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스트레스, 청년들은 취업 스트레스와 결혼 스트레스 청소년기에는 학업에서 받는 시험과 경쟁 교우관계의 스트레스, 주부들의 가사와 육아 스트레스, 노인들의 질병 스트레스와 배우자의 사망 등 모든 일상에서 스트레스는 존재한다. 개인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와 양상은 다르지만, 지나친 스트레스는 수많은 질병을 유발하기에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스트레스가 꼭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한시적인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과 스트레스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논하고, 내가 처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떠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 나의 인생단어와 행복
2.1. 나의 과거 인생단어
나의 과거 인생단어는 '적당(適當)'과 '안주(安住)'두 가지로 표현할 수 있다"" 이때까지 나의 삶은, 현실에 안주하며 적당히 살아가는 유형이었다""그 속에서도 분명 나름의 도전과 나름의 성취가 있었지만 그 속을 잘 들여다보면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성취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것에만 도전적이었다""성공이 뻔히 보이는, 좋은 결과가 예상 되는 것에만 열정을 쏟았다""공부도, 성적도, 다이어트도, 인간관계도 모두 적당히만 했다""언제부터인지 스스로 '적당'이라는 선을 긋고 너무 모자라거나 너무 넘치지 않게만 조절하며 살아왔다""그러다 보니 자신의 주변을 제한하고 낮은 수준에 만족하며 살았다""이제는 조금 더 열심히, 더 치열하게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2.2. 나의 현재(미래) 인생단어
나의 현재(미래) 인생단어는 '기상(起牀)'과 '비상(飛上)'이다.
'잠자리에서 일어나다'라는 뜻을 가진 '기상(起牀)'과 '높이 날아오르다'라는 뜻을 가진 '비상(飛上)'은 발음도 비슷하고 내가 살고 싶은 삶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가득 담고 있다. 나에게 침대는 포근하고 따뜻한 잠자리이자, 동시에 게으르게 만드는 첫 번째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피곤하거나 힘들 때, 침대는 더욱 벗어나기 힘든 존재이기 때문에 '기상(起牀)'을 첫 번째 인생단어로 삼았다.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 역동적인 삶의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하루의 시작, 새로운 마음가짐의 시작, 새로운 나의 시작은 '기상(起牀)'인 것이다.
일어나자마자 기본 단계를 거치지도 않고 바로 날기부터 하는 것이 조금 욕심일지도 모르겠지만, 넘어져도 좋고 떨어져도 좋으니 세상에 온 몸으로 뛰어들고 싶다. 실패와 좌절의 아픔에 집중하기보다는 그것들이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깨닫고 금방 회복하는 법을 배웠으면 좋겠다. 이론적으로만 아는 것이 아닌 실제로 경험하고 깨우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