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미술세특예시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미술세특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 수업에서의 학생 활동 사례
1.1. 백남준의 예술세계 탐구
1.2. 아버지 초상화 그리기
1.3. 실물 묘사 연습(바구니, 등나무, 음료수 캔)
1.4. 동서양 미술사 학습
1.5. 마블링 달력 제작
1.6. 슈링클스 작품 제작
1.7. 매듭 팔찌 제작

2. 미술 교과의 평가 사례
2.1. 학생들의 미술 역량 평가
2.2. 미술작품 감상 능력 평가
2.3. 미술 교과 수업 참여도 평가

3. 음악 교과의 평가 사례
3.1. 부분 2부 합창곡 표현 능력 평가
3.2. 리듬과 셈여림 표현 능력 평가
3.3. 성부별 화음 조화 능력 평가

본문내용

1. 미술 수업에서의 학생 활동 사례
1.1. 백남준의 예술세계 탐구

백남준은 현대미술의 거장으로 불리는 작가이다. 그는 1932년 북한 황해도 강화도에서 태어났지만 1950년 한국전쟁 당시 가족과 함께 월남하여 미국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그는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로 평가받으며 전통적인 미술 장르를 벗어나 과학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새로운 예술 형식을 개척했다.

백남준은 1960년대 중반 최초로 텔레비전을 예술 매체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텔레비전의 전자 신호를 조작하여 화면을 왜곡시키거나 다른 영상을 믹싱하는 등 텔레비전의 기능을 전복시킴으로써 전통적인 미술 개념을 전환시키는 데 기여했다. 그의 대표작인 'TV 부처'는 TV를 활용하여 부처님의 모습을 왜곡하고 변형시킨 작품으로 매체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혁신적인 시도였다.

또한 백남준은 실험적인 퍼포먼스 예술을 선보였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1964년 뉴욕의 Cafe Au Go Go에서 선보인 'One for Violin Solo'를 들 수 있다. 이 퍼포먼스에서 그는 바이올린을 부수고 전자기기를 연결하여 소음을 발생시켰는데, 이는 전통 예술에 대한 도전이자 새로운 예술 형식의 모색이었다.

한편 백남준은 예술과 과학 기술의 융합을 시도하며 로봇 조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그의 대표작 'K-456'은 TV와 로봇을 결합한 작품으로, 로봇이 행동하며 TV화면이 변하는 모습을 통해 예술과 기술의 접목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백남준은 전통적인 예술 장르를 뛰어넘어 현대 사회의 문화와 기술을 반영하는 새로운 미술 세계를 개척했다고 평가받는다.

이처럼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로서 텔레비전, 로봇 등 첨단 기술을 예술 창작에 활용하며 기존 예술 개념을 혁신적으로 확장시켰다. 그의 작품 세계는 현대사회의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반영하며 예술과 사회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1.2. 아버지 초상화 그리기

아버지 초상화 그리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평소 잘 관찰하지 못했던 아버지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고 아버지에 대한 애정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었다.

예시문 2에 따르면, 아버지 그리기 활동을 하고 난 뒤 학생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평소 자세히 볼 기회가 없었던 아버지의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아버지의 평소 모습을 되돌아보고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아버지에 대한 애정과 감사의 마음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예시문 9에서도 정밀 표현 수업인 '아버지 그리기' 활동을 하면서 평소 느끼지 못했던 가장의 무게와 든든함이 사진을 보며 느껴졌다고 하였고, 이를 통해 아버지의 위상과 가족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그림을 그린 후 직접 감상문을 써서 미술품 감상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예시문 13에서는 본인의 본보기자 인생의 선배인 아버지를 머리부터 흉부까지 그려내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끈기 있게 완성했다고 하였다. 이는 아버지에 대한 애정과 존경의 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시문 20에서는 개인별 창작활동인 '어머니 그리기' 활동에서 어머니에 대한 깊은 애정을 담아 활동에 임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가족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아버지 초상화 그리기 활동은 학생들이 평소 잘 관찰하지 못했던 가족의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가족에 대한 애정과 존경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실물 묘사 연습(바구니, 등나무, 음료수 캔)

미술 교과 시간에 실시한 바구니, 등나무, 음료수 캔에 대한 소묘 활동은 학생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예시문에 따르면 이 활동을 통해 작은 부분까지 세세히 표현하려는 노력과 대상을 정확히 묘사하는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바구니 정밀 묘사하기에서는 여러 곡선의 집합체인 바구니를 그리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하는 열정적인 모...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