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뇌 인공칩 기술의 현황과 영향
1.1. 서론
우리는 매일 다양한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 살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인간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뉴럴링크의 기술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뉴럴링크는 2016년 일론 머스크와 맥스 호닥이 설립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개발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생명공학 스타트업 기업이다. 뉴럴링크는 뇌에 칩을 이식한 돼지의 활동과 뇌 신호를 실시간으로 컴퓨터에 기록하는 장면을 공개했고, 전 세계는 일제히 뉴럴링크 기술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동전만큼 작은 칩을 뇌에 이식하여 뇌의 신호를 수집해 분석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예측하는 장면에 사람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또한 이미 칩을 시술했다가 제거한 돼지가 멀쩡히 생활하는 모습은 칩의 삽입과 제거의 자유로움까지도 보여주었다. 이렇듯 실제로 사람의 뇌에 인공칩을 이식하는 기술이 현실화가 된다면 인간의 지각, 기억, 주의 지식표상 등 인지적인 측면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1.2. 인공칩의 긍정적 효과
1.2.1. 장애인 지원
뉴럴링크는 뇌졸중이나 척수손상, 사고 등으로 신체 일부를 쓰지 못하게 된 환자들에게 인공칩을 이식하여 생각만으로도 움직일 수 있게 돕는다는 일론 머스크의 구상이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기술이다. 뇌 신호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뉴럴링크 기술은 의료계 내에서 이미 뇌에 전극을 이식해 파킨슨병, 간질 등을 치료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뉴럴링크를 이용하여 장애인들의 신체 기능을 복원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인공칩 기술은 장애인들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줄 것이다.
1.2.2.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구현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인공칩의 긍정적 영향 중 하나이다. 인간은 현대인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을 통해 손가락과 음성으로 모든 정보를 조작할 수 있지만, 인공칩이 현실화된다면 생각만으로도 스마트폰, PC, 인터넷 등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듣고 싶은 노래를 단순히 찾아 듣는 것에서 나아가 뇌에 삽입된 인공칩을 통해 머릿속으로 직접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궁금한 정보를 찾기 위해 책을 찾거나 인터넷을 검색할 필요 없이 바로 해당 정보가 떠오르게 될 것이다. 이처럼 인공칩은 인간과 기계 간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1.3. 인공칩의 부정적 영향
1.3.1. 보안 및 해킹 문제
보안 및 해킹 문제는 인공칩 기술이 현실화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이다. 작은 인공칩에 수많은 개인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생체 정보가 거래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생체 정보를 다른 사람이 해킹해 개인의 결정을 조종하는 '인간 해킹'시대가 올 수 있으며 뉴럴링크가 상용화된다고 해도 이를 이용할 능력이 있는 소수가 독점할 가능성 또한 높다. 그렇게 되면 인공칩을 이식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격차는 더욱 커지게 되며 지능의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무분별하게 장치를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장치를 해킹하여 부정적인 문제가 생기는 일도 많을 것이다.
1.3.2. 안전 문제
인공칩의 안전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무엇보다 뇌에 이식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면역반응으로 인한 생체 적응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뇌전증의 위험 또한 있다. 따라서 생체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손상시킬 가능성이 낮아야 하고 인간의 뇌에 장시간 이식되어 있어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뇌에서 안전한 전극 코팅, 저전력 국소 신호 처리 등 많은 칩 설계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간의 뇌와 관련된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최종 승인까지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일론 머스크는 올해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에 인간 대상 시스템 테스트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1.3.3. 동물 실험의 문제
동물 실험의 문제는 뇌 인공칩 기술 개발에 있어 중요한 윤리적 고려사항이다. 뉴럴링크와 같은 기업은 인공칩 기술 연구를 위해 다수의 동물들을 실험에 이용하고 있지만, 이는 동물 복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뉴럴링크의 실험에 이용된 원숭이 23마리 중 16마리가 죽거나 안락사 당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많은 동물보호단체들의 항의가 계속되고 있다. 동물실험은 인공칩 기술 개발에 필수적이지만, 실험 과정에서 동물에게 가해지는 고통과 생명 손실은 윤리적으로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올해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에 신청했다고 밝혔지만, 인간의 뇌와 관련된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승인까지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업은 동물 실험의 최소화와 동물 복지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향후 기술 개발 과정에서도 윤리적 고려사항을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다.
1.4. 결론
지금까지 사람의 뇌에 인공칩을 심는 기술이 현실화가 된다면 우리에게 미칠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선천적 질환이나 사고로 인해 신체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