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쟁스포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쟁불안심리와 경기수행
2.1. 경쟁불안과 경기수행
2.2. 인지적 상태불안과 경기수행
2.3. 신체적 상태불안과 운동수행
3. 축구 선수의 경쟁불안심리 사례
4. 경쟁불안심리 해결 방안
4.1. 코치와 감독의 역할
4.2. 심리기술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4.3. 스트레스 관리 및 자신감 향상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각성이란 고요한 상태에서 높은 상태의 흥분에 이르며 변화하는 유기체의 일반적인 심리적, 생리적 활성화 상태를 의미한다. 불안은 신체의 활성화와 각성에 수반되는 초조함이나 걱정, 우려 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상태를 의미하며, 인지적 불안과 신체적 불안으로 구분되는 상태불안과 후천적으로 습득된 특성불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경쟁상황에 나타나는 경쟁불안도 존재한다. 경쟁불안과 경기력 관계 이론으로는 추동(욕구) 이론이 있다. 추동 이론은 Hull에 의해서 제기되고 Spencer에 의하여 수정된 이론으로, 이 공식에 의하면 운동수행은 각성수준이 강할수록 향상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성수준이 오르면 곧 수행이 향상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되며, 기술이 습관화된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2. 경쟁불안심리와 경기수행
2.1. 경쟁불안과 경기수행
경쟁불안과 경기수행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포츠 심리학자들의 연구와 코치들의 경험에 따르면, 경쟁 상황에서 선수들은 과도한 경쟁 불안을 겪게 되며, 이러한 높은 수준의 경쟁 불안은 선수들의 운동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수들이 경쟁 상황에서 경험하는 경쟁 불안은 선수들의 집중력과 판단력을 떨어뜨려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경쟁 불안은 선수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높여 긍정적인 경기력을 발휘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선수들의 경쟁 불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 불안과 경기수행 간의 관계는 선수의 성별, 나이, 경험 수준 등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인지적 상태 불안과 신체적 상태 불안 모두 선수의 경기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리거나 경험이 부족한 선수, 여자 선수일수록 경쟁 불안 수준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경쟁 불안은 선수들의 경기 수행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2.2. 인지적 상태불안과 경기수행
인지적 상태불안은 공포 및 걱정과 같은 부...
참고 자료
2급 스포츠지도사 스포츠 심리학 황진,심상범,김병준,김영숙, 대한미디어 2015
박경훈, 축구 선수의 경쟁 불안 비교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 2009.
조연주, [한 길 사람 속은] 스포츠 경기 관전할 때 나타나는 심리는? 사이언스 투데이, 2022.12.27.
김형겸, 청소년 축구 선수들의 스트레스와 경쟁 불안 스포츠 자신감과의 관계 : 홈 & 어웨이 경기에 따른 다집단 분석,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