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본주의적 생산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1.1. 아테네의 귀족정치와 솔론의 개혁
1.2. 아테네 민주주의와 공적공간
1.3. 공적 공간, 정치적 삶, 그리고 현상함의 기쁨
2. 자본주의적 생산과 소비사회
2.1. 자본주의적 생산의 특징
2.1.1. 자본주의 생태경쟁의 생태계 위협
2.1.2. 기술개발 경쟁의 생태계 위협
2.1.3. 공급자 중심의 경제체제의 생태계 위협
2.2. 소비사회에 대한 반성과 생태적 삶의 실천
2.2.1. 복지나 사회안전망을 강화하여 생태사회를 구현해야 한다
2.2.2. 과학기술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 경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1.1. 아테네의 귀족정치와 솔론의 개혁
아테네 최초의 정체체제는 귀족정이었다. 토지의 경작은 평민이나 노비가 맡고, 그들은 정치에 참여하지 못했다. 그들은 법정과 의회의 기능을 담당하는 아레오파고스라는 의회를 결성했고, 대표는 아르콘이었다. 그들은 폴리스에서 지냈고, 노예와 평민이 폴리스 밖에서 땅을 경작했다. 귀족의 특권이 보장되었으나 평민들의 권익은 침해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기원전 8세기 무렵의 그리스는 귀족과 평민으로 나누어졌다. 평민들은 자영농, 장인, 상인이 있었다. 자영농들은 노예처럼 굶주리고 빚을 지면서 살았다. 상인들은 해상무역을 통해서 새로운 폴리스를 건설하고 공동체적 문화를 익히면서 부자가 되기도 했다. 두 계급의 갈등이 점점 심해졌고, 기원전 6세기 무렵에는 솔론의 개혁으로 갈등이 조금씩 해소되었다.
솔론은 평민의 빚을 대신 갚아주고, 정치에 참여하도록 하여, 귀족의 일방적 지배를 막았다. 솔론은 종래의 신분제도를 없애고, 재산에 의하여 네 계급으로 나누었다. 따라서 부자가 된 평면은 귀족과 동급이 되었다. 민회에서 평민들의 발언권을 보장하고, 배심원으로 참여 가능하도록 하여 사법권을 주었다. 이에 따라 서서히 귀족의 지배권력이 약화 되었다.
솔론의 개혁으로 서양의 정치에는 '평등'의 원칙이 자리잡게 되었다. 이 평등에 의하면 정치적 권력은 선척적인 것이 아닌 후천적인 것 즉, 경제력에 의해서 제한했다. 솔론은 지배권력을 개혁을 통해서 제거했고, 평등의 원칙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솔론 이후의 계속된 개혁으로 아테네는 점점 민주주의 정치제도가 뿌리내렸다.
1.2. 아테네 민주주의와 공적공간
아크로폴리스는 아테네의 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곳에 자리 잡고 있었으며, 종교적 신성성과 국력을 상징하는 장소였다. 초기에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후에는 신전이 모여 있는 집합소가 되었다. 아테네 시민들은 아고라라는 공간에서 정치적 행위, 상업 활동, 지식과 정보의 교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자유로운 성인 남성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 공간에 출입할 수 있었지만, 범죄자나 여성은 출입이 불가능했다. 아고라는 상거래, 배심원 재판, 철학자들과의 토론 등이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공간이었다. 프닉스는 민회가 열리던 곳으로, 시민들은 이곳에 모여 정치, 군사, 종교 등 주요 사안을 토론하고 투표했다. 민회는 아테네의 최고 의결 기구였으며, 토론될 안건은 시민으로 구성된 평의회의 사전 심의를 거쳤다. 평의회 위원과 민...
참고 자료
설혜심, 소비의 역사, 휴머니스트, 2017.
허승욱, 환경경제 길라잡이, 도서출판 그린, 2004.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