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론]한국과 서양의 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06.03.18
- 최종 저작일
- 2006.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학 레포트를 준비하던 중, 심혈을 기울여 정성껏 일목요연하게 쓴 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랄게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한국의 교육사
1) 고조선의 교육
종교적인 의식을 통한 실제적 교육과 이념적 교육이 복합적으로 나타났으리라고 추정한다.
ㄱ. 홍익인간 : 고조선 시대의 생활철학인 동시에 교육철학,
‘널리 모든 인간을 이롭게 한다.’ 인간을 교화시키려는 교육적 의지.
ㄴ. 팔조금법 : 고대사회의 일종의 도덕교육의 내용인 동시에 사회교화룰
위한 덕목.
2) 삼국시대의 교육사상
불교는 비형식적으로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유교는 형식적으로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ㄱ. 불교와 교육 : 불교의 전래는 종교적 의미를 넘어서 엄청난 문화적 정치
적 사회적 변화를 의미하는 사건이었다.
첫째, 대중교화를 통해 국민도덕의 근본 확립에 도움을 주고
불교의 5계를 덕목화 하여 국민도덕의 근본이 되게 함.
둘째, 비형식적 교육을 통해 호국정신을 길러줌.
셋째, 불교사원은 유불교의 교육기관 역할을 함.
넷째, 우리나라 문학에 많은 영향을 끼침.
2. 서양의 교육사
1) 고대의 교육
그리스의 도시국가 시대로부터 시작하여 로마제국이 멸망할 때까지를 말한다. 그리스 문화는 사회적, 심미적, 현세적인 특징을 보이고
로마 문화는 사회적, 실제적, 계급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ㄱ. 그리스의 교육 : 서양문명의 모태인 그리스 교육실제는 유럽의
모든 나라의 교육을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 끼침.
a. 스파르타의 교육 - 귀족지배 체제에 입각하여 군인의 국가를 만들려는 목적으로 국민의 생활방식 전체를 재조직.
b. 아테네의 교육 - 스파르타와 마찬가지로 실제적이지만, 차이점은 전쟁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평화를 위해서도 훈련을 받음.
c. 학교의 출현 - 기원전 4세기의 처음 10년 동안 수학이나 수사학과 같은 교과를 배울 목적으로 특정한 교사들에게 모여드는 젊은이들의 집단을 모체로 하여 명확한 강의요목과 공식화된 비판 및 토론 방법을 갖춘 높은 수준의 학문을 가르치는 영구적인 형태의 학교가 생김.
d. 교육사상가 - 소크라테스와 그의 철학적 후계자들인 플라톤과 아리스토 텔레스에 의해서 뚜렷한 형태의 교육이론 발전.
참고 자료
조영일(2003),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구정태(2003), 교실예술. 문음사
http://blog.naver.com/profreedom?Redirect=Log&logNo=90000863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