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문화 재생산론
- 최초 등록일
- 2005.12.1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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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재생산 이론의 교육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과 문화재생산 이론의 배경 및 기능 비판에 대하여 담은 글입니다..
목차
1. 교육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
2. 문화재생산이론의 배경
3. 학교교육의 문화재생산 기능
4. 문화재생산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1. 교육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
교육사회학은 교육학 어느 분야보다 교육현실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교육이상이 무엇인가도 중요하지만 교육현실이 어떠한가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서 교육이상을 논한다면 그것은 교육현실과는 무관한 관념적 유희일 뿐이어서 교육현실에 뿌리를 내리기가 어렵다. 모든 교육이상은 반드시 교육현실과의 관계 속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교육현실을 이해하는 데는 폭넓은 교육학적 안목과 사회학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그 두 가지 안목을 동시에 접목하고 통합시켜주는 학문이 교육사회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은 크게 미시이론과 거시이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미시이론은 인간이 객관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 그래서 사회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대표적 이론에는 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이 있다.
다음으로 거시이론은 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로 파악하여, 사회구조의 분석을 통해 사회의 한 부분인 교육을 설명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거시이론에 따르는 대표적 이론은 갈등론과 기능론이 있는데, 이 이론들은 개인을 사회의 영향 하에서 움직이는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였다.
먼저 기능론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고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며 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 체제의 결과로 보았다. 이렇게 기능론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긍정적, 낙관적으로 생각하여, 모든 국민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해주면 그 결과로서 계층평등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이에 반해 갈등론은 모든 사회는 언제나 변화하고 이견과 갈등을 나타내고 사회의 모든 요소는 분열과 변화에 기여하며, 사회는 그 구성원의 일부에 대한 다른 일부의 강제에 토대를 두고 있다 하였다. 그리고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함으로서 오히려 계층의 고정화와 재생산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갈등론의 하위 이론에는 경제재생산이론, 문화재생산이론, 문화적 헤게모니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