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한 한국교육의 문제점

healer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6.04
최종 저작일
2022.04
5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한 한국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문제1)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이때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교육현상이나 행위를 예로 들어서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설명하시오.
문제2) 드러난 교육관과 이러한 생각(혹은 교육사회학 이론)이 어떤 증거로 뒷받침 되는지 설명하고, 그 생각에 대한 논평을 덧붙이시오. -교육은 인적자원의 원천이라 볼 수 있다. 미래학자 토플러는 “미래의 원천은 교육과 지식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는 인적자원의 양과 질이 곧 국가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는 해석으로 이루어진다.
문제3) 갈등론의 주장 가운데, 문화재생산으로 한국의 학교교육을 설명하시오. 특히 문화재생산론의 주장과 전공교과의 학업성취의 관련성을 탐색하시오.

본문내용

밀즈는 개인이 일상에서 겪는 삶의 과정을 사회전체의 질서와 변화에 구체적인 증거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관련시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시선으로 확대해서 해석하는 능력을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하였습니다. 사회학적 상상력을 가져야만 사회적인 소외와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고 기본적으로 개인과 공공의 문제를 구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박정희 정권에서 고교평준화를 실시한 이후로 우리나라는 명문고등학교, 특목고 등을 없애고 공교육을 강화하며 평준화하는 쪽으로 교육정책을 잡아오고 있습니다. 또한 정권마다 계층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대학입시전형을 바꿔가며 교육기회불평등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사회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우수한 잠재능력을 가진 고급인재를 조기 발굴하고 육성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는 영재교육은 필수적인 국가사안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대학과 교육지원청에서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을 선별해 교육시키고 인재를 배출하는 데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영재교육원이 영재를 길러내는 교육목적으로만 기능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초등영재교육원은 특목중을, 중등영재교육원은 특목고를 들어가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과열된 교육열로 특목고를 위해 영재원에 들어가기 위한 사교육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특목고에서 영재교육원 수료생에게 특별전형의 혜택 및 일반전형에서 가산점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시대회나 영재판별 시험에 심화학습 보다는 선행학습이 유리하기 때문이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실제로도 영재로 선발된 학생들의 학습특성이 사교육 친화적이라고 합니다. 특정 소득계층에 유리한 영재선발이 이루어졌을 개연성 또한 확인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계층간 이동의 효과적인 수단이 되어준 교육이 학업성취에 있어 기회불평등의 고착 및 사회적 양극화의 원인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김재홍, 영재교육의 기회 확대를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영재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p9.
한동철기자, 영재교육원 특목고 가는 수단 변질(가산점 특별전형 혜택 줘 학부모들 입학경쟁 과열), 문화일보, 2007/11/21. 영재교육원, 특목고 가는 수단 변질 - munhwa.com
백봉신, 한미라, 사교육에서의 수학 선행학습이 수학영재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 들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0(2), p23-35.
박순홍, 영재교육 참여경험이 중학생의 사교육과 학업성취의 기회불평등에 미친 영향분석, 인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18, p193-194, 235.
이도경,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자녀의 고등학교 선택 및 대학입시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p58-59.
손옥, 한국과 미국의 과학영재교육센터 현황연구: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의 과학영재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p71
유광섭, 교육투자가 한국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12, p51-56
박우희, 노벨상의 경제학자들, 매일경제신문사, 1995, p170-171.
주경철, 김민수, 이근, 장경렬, 정호근, “세상을 보는 눈”, 이슈투데이, 2010.09.01, P246-249.
현금순, 교육투자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p9-10
김용조, 위기 이후 한국경제의 이해, 새미, 2006, p267-268.
오성재, 한국의 경제 및 교육의 기회불평등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2022, p65.
healer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한 한국교육의 문제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