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과정 설계 및 수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1.05.06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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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및 기초
1.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2. 융합교육의 개념
Ⅱ. STEAM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
1. STEAM 수업 유형
2. STEAM 교육 기준
3. STEAM 교수-학습 준거
4. 과학과 중심 STEAM 프로그램 단계별 주요 활동
Ⅲ. STEAM 융합교육 적용 사례
1. STEAM 수업 운영 사례
2. 대구 죽곡초 STEAM 수업 운영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가. 21세기 교육의 패러다임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 즉, 감성을 지닌 창조지식인의 사회로의 진화를 강조함.
나. 정부는 ‘2011년 업무계획’을 통해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상을 위한 초·중등 ㄴ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교육의 강화를 발표함.
2. 융합교육의 개념
가. 융합은 여러 개의 사물을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분해한 후에, 다시 복잡한 하나의 새로운 사물로 창조함으로써 기존의 기술이나 제품을 창조적으로 재조합하는 작업
나. 융합교육은 융합의 개념을 바탕으로 두 개 이상의 교과나 학문을 단순히 통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두 개 이상의 교과나 학문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완전히 분리하여 하나의 새로운 교과나 학문을 만드는 것을 포함함.
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의미함.
1. STEAM 수업 유형
교육과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STEAM 융합교육 형태는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 수업형,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활용형 등이 있음.
참고 자료
대구죽곡초 STEAM 교육 계획 및 결과
한국과학창의재단 스팀교육 https://steam.kofac.re.kr/
2017 융합인재교육 심화과정 직무연수(초등) (2017, 대구광역시과학교육원)
STEAM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설계 및 적용 (2015, 교육과학사)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과정 운영 사례 STEAM 교육 따라잡기
서현정(2015), STEAM형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