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교수 방법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7.21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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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교대 면접 준비하며 정리했던 자료이고, 올해 서울교대 최초합격하여 1학년으로 재학중입니다.
6개의 교수법을 간단하게 정리한 후 수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문서이니, 필요하신 분은 읽어보시고 유용하게 쓰시면 될 것 같아요!
목차
1. 문제 기반 학습 (PBL)
2. 메이커 교육
3. 프로그래밍(초등학교의 경우, 스크래치)
4. 플립러닝
5. STEAM교육
6. 메타버스(라이프로깅, 게더타운)
본문내용
1. 문제 기반 학습 (PBL)
창의적 사고 역량 / 의사소통 역량
문제 해결 능력과 사고능력 증대, 협동학습 능력(팀워크를 통한 협력과 공유)
대표적인 예시로는 텍스맨 프로젝트와 달걀 낙하 프로젝트가 있다.
미국의 텍스맨 프로젝트 : 교실 안에서 하나의 도시를 구성하여 각자에게 맞는 직업을 갖고 일하여 돈을 벌어 물건을 사거나 임대를 하는 방식
홍콩의 달걀 낙하 프로젝트 : 높은 곳에서 달걀을 떨어뜨렸을 때, 어떻게 하면 깨뜨리지 않을 수 있을까?에 대한 연구, 실험
● 적용
창체 시간, 어떻게 하면 가장 멀리 나는 종이비행기를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연구 및 실험 진행. 가장 멀리 나는 종이비행기를 제작한 모둠 시상.
2. 메이커 교육
창의적 사고 역량 / 문제 해결 능력
메이커 교육에서는, 아두이노나 라즈베리 파이와 같이 오픈소스 코딩을 이용하여 창작물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