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정책의 추진 및 지원현황
- 최초 등록일
- 2023.01.16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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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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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융합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 양성
2) 선도 그룹 육성
3) 교원 역량강화
4) STEAM교육 관련 콘텐츠 개발·보급
5) 학교와 학교 밖을 연계하는 체험·탐구활동
6) STEAM 인프라 구축 및 제도화
본문내용
1) 융합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 양성
(1) 개념
STEAM 교육은 미국에서 최초 STEM 교육 –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및
공학(Engineering)과 수학(Mathematics) 교육의 형태로 실시되었으나 현재 한국에서는 이러한 과학적 역량에 더하여 예술적 및 인문적 역량까지 갖춘 인재를 만들기 위한 STEAM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즉 1990년대 미국과학재단(NSF)가 제시한 교육의 형태에 “예술/인문(Arts)”을 추가함으로써, 서로 다른 분야로 여겨졌던 학문의 요소를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방향으로 사고를 전개할 수 있는 인재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학문의 융합을 통해 여태까지와는 다른 형태의 사고를 실시하거나, 또는 여태껏 존재해 왔던 것이라 할지라도 그를 구성하는 요소를 또다른 방식으로 조합 및 융합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재는 바로 “창의성”을 갖춘 인재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창의성(Creativity)이란 학자들마다 그 개념의 정의에 다소간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아래와 같은 것으로 정의된다 :
첫째, 유창성
: 한정된 시간 안에 얼마나 풍부한 반응을 할 수 있는지, 그 양적 반응(Quantitative response)의 수준을 의미함
: 유창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 제한된 조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며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음
둘째, 융통성
: 고정된 사고나 생각, 관념 등을 벗어나 새로운 사고 및 생각과 관념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유연성(flexibility)을 의미함
: 융통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 여태까지의 고정관념 또는 자신에게 익숙한 형태의 관점과 해결 방식에 국한되지 않고, 진부한 사고 대신 새로운 사고를 진행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
셋째,독창성
: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생각과 사고 등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참신성 및 고유성(Originality)을 의미함
: 독창성을 갖고 있는 경우 기존의 사고를 모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우며 독특한 사고를 진행할 수 있음
참고 자료
전경원,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한국정보화진흥원, ICT의 확장 : steam의 기능 확장 연구, 2017.2.24.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한국교원대학교, 창의/융합교육 선도학교 운영 및 융합인재교육 적용 매뉴얼, 2017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20년 융합인재교육 연차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