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와 융합수업
- 최초 등록일
- 2020.11.06
- 최종 저작일
- 2018.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과학적이고 감성적인 체육수업
2. 융합인재교육 실천
3. 첫 번째 이야기 < 실험실을 나온 똑똑한 스포츠 줄다리기 >
4. 두 번째 이야기 < 실험실을 나온 똑똑한 이어달리기 >
5. 세 번째 이야기 < 실험실을 나온 똑똑한 널뛰기 >
6. 나가며
본문내용
1. 과학적이고 감성적인 체육수업
STEAM은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들을 학습상황으로 제시하고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창의적 설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과학, 수학, 기술, 공학, 예술 등의 통합된 내용으로 직접적인 체험과 성취를 통해 감성적 체험이 가능하게 하여 창의적 인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융합적 지식 및 개념형성(convergence),창의성(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배려(caring)를 포함하는 4C-STEAM핵심 역량을 기준으로 한 한국형 스팀으로 제안되거나(백윤수 외(2011)) 창의적 사고력과 실생활 적응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주로 활동으로 하는 미국의 STEM과 통합의 배경이 유사하다고 연구 보고 되어 지고 있다.(이효녕 외, 201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