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STEAM교육)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20.12.30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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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융합인재교육(STEAM교육)의 등장배경부터 실제 수업 예시까지 STEAM교육을 위한 발표 PPT입니다. 단순히 그림만을 제시하지 않고 그림과 함께 출처 및 해당 내용을 자세히 기술하여 발표시에 풍부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목차
01. STEAM 교육의 등장배경
02. STEAM 교육의 정의
03. STEAM 교육의 단계
04. STEAM 교육의 실제
05. Reference
본문내용
STEM은 미국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 1990년대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STE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교과가 학습주제에 대하여 서로 협력하고 의사소통하는 것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 교육이다. STEAM교육은 미국에서 베이비 붐 세대가 퇴직하마에 따라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인력의 공백현상이 예측(U.S. Congress, 2006)됨에도 불구하고 이공계 계열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수가 감소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고 국가 발전을 위해 공학자, 과학자,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교육정책실.
Yakman, G. (2008, February).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In P upils' Attitudes Towards Technology (PATT-19) Conference: Research on Technology, Innovation, Design & Engineering Teaching, Salt Lake City, Utah, USA.
Yakman, G. (2010). What is the point of STE@ M?–A Brief Overview. Steam: A Framework for Teaching Across the Disciplines. STEAM Education, 7.
U. S. Congress. (2006). Department of labor, health and human services, education, and related agencies. Appropriations for 2007. Hearing before a subcommittee of the committee on appropriation. U.S. house of representatives, one hundred ninth congress, second congress, first session. Washington, DC: Government Printing Off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