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의지서여 칠절지방중유소심 난경정의삼초평 동원삼초론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26
최종 저작일
2009.03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의지서여 칠절지방중유소심 난경정의삼초평 동원삼초론
중국 명나라 손일규(孫一奎)가 만력(萬歷) 연간에 편집한 의론서. 전 2권. 손일규가 의학을 배워 체험한 것과 견해를 모으고, 『황제내경(黃帝內經)』 원문을 부분적으로 요점만 간추려 기록한 것이다. 내용은 맥상(脈象), 진법(診法), 병기(病機), 약성(藥性) 및 의안을 엮었으며, 모두 60편으로 되어 있다. 그 중에 해(咳), 천(喘), 효(哮) 등과 유관한 병증의 감별 진단과 치료, 장중경(張仲景) 등 의학자와 그 저술에 대한 평가 등 취할 만한 내용이 많다. 현재 『적수현주(赤水玄珠)』본이 있다.

목차

八、 七節之傍中有小心
九、《難經正義》三焦評
九、《難經正義》三焦評

본문내용

八、 七節之傍中有小心
7절의 곁에 소심이 있다는 설

或問、七節之傍、中有小心, 或指下第七節命門穴爲小心者, 有以小心爲志心者、有以小心爲少火、以少火爲相火者、何紛紛之不一耶?
혹자가 묻길 7절의 곁에 소심이 있다고 하며, 혹자가 7절 아래 명문혈이 소심이라고 하며 소심은 지심이 되며, 소심이 소화라고 하며 소화를 상화라고 여긴다고 하니 어찌 분분하게 한결같지 않습니까?
請爲悉之.
청컨대 모두 알길 원합니다.
生生子曰∶此出《內經·刺禁論》.啟玄子注曰∶“小心者,真心神靈之宮室也。”
생생자가 말하길 이는 내경 자금론의 계현자 왕빙주에서 말하길 소심은 진심신령의 궁실이라고 했습니다.
又注《陰陽類論篇》,有曰: 新校正 云∶按《太素》小心作志心,楊上善以志心爲腎神,故乃倒數脊骨下七節認爲小心,顧命門穴乃十四椎間,即以下逆數之,亦在第八節矣,非第七節也。
또한 음양유론편 주석에 신교정에서 말하길 태소를 살펴보니 소심은 지심으로 되어 있으니 양상선이 지심을 신신으로 여기므로 척추뼈 아래 7마디를 소심이라고 거꾸로 인식하니 고찰하면 명문혈은 14척추 사이에 있으니 아래로 거꾸로 세면 또한 8번째 관절이니 7관절이 아니다.
又不思《經》曰∶“伏鼓不浮,上空志心”
또한 내경의 엎드린 북처럼 뜨지 않으니 위로 지심이 빈다고 했다.
(此陰脈盛而陽氣弱,故上控於心,如奔豚積氣瘕疝之類是也)。
이는 음맥이 왕성하며 양기가 약하여 그래서 심에 위로 당김이 마치 분독과 적기와 가산의 종류와 같은 것이다.
啟玄子注曰∶“脈伏鼓擊,而不上浮,是心氣不足,故上控引於心而爲病也。”
계현자 주석에서 말하길 복맥이 북처럼 치면 위로 뜨지 않음은 이는 심기가 부족하므로 위로 심장에 당겨서 병이 된다고 했다.
此注良是。
이 주석은 진실로 옳다.
設爲腎而言,則當無“上空”二字矣。
설혹 신이 말이 되면 상공이란 두 글자가 없다.
此楊上善之誤,故後人即以命門爲小心,認小心爲少火,認少火爲相火,顛倒無限,皆由此一誤也。
이는 양상선의 오류로 그래서 후대 사람이 명문을 소심이라고 여기며, 소심을 소화라고 인식하며, 소화를 상화라고 인정하면 엎어짐이 한도가 없음이 모두 이로부터 한번 오류가 됨이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소개
튼살 흉터, 화상흉터, 팔자주름등 치료하는 후산한의원 원장, 한의사, 한방 피부과 전문의로 한문 번역에 장기가 있음
전문분야
인문/어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해남 꿀고구마
탑툰 이벤트
의지서여 칠절지방중유소심 난경정의삼초평 동원삼초론
출석체크 이벤트 lf몰이벤트 신한 체크카드 오늘 하루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