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시고트 스페인 409 - 711

최초 등록일
2009.01.23
최종 저작일
2007.12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com*******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스페인사, 스페인의 문화와 예술, 스페인문화사 수강생용.

목차

* 서고트족, 비시고트족 [西-族, Visigoth]
초기(5세기) : 비시고트 족의 정착
- 중기(6세기): 비시고트 왕국, 혼란과 번영
- 후기(7세기~711년) 비시고트 왕국의 쇠퇴와 멸망
- 스페인사에 있어서 비시고트 시대의 의미

본문내용

초기(5세기) : 비시고트 족의 정착
409년, 알란족, 수에비족, 반달족의 침입하였다. 이들은 후에 들어온 비시고트족과는 달리 약탈을 일삼는 무리들은 아니었다. 침입자들은 소수였고, 저항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큰 희생을 감수하지도 않았다. 그들은 아주 먼 시대로부터의 시작되는 역사를 가졌다기보다, 그런 오랜 가문을 가졌다거나 신의 후손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409년, 이 세 종족의 침입은 410-411년 바르셀로나에서 반란을 일으켜 황제가 되었던 막시무스와의 조약이 체결되었을 것이라고 짐작된다. 이 시기에 국경을 넘어 제국 내 영토에 정주한 모든 주민들을 받아들이는 관례를 의미하는 “호스피탈리타스(hospiltalitas)"라는 로마제도의 성격이 분명치는 않아, 로마인 지주와 새로운 침입자의 관계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5세기 초의 스페인을 간략하게 묘사하자면, 여러 침입자 집단들이 계속 이동 중이었고, 그 구성은 아직 군병력이 대부분이었을 것이다.
416년 로마와 조약 하에 지금의 프랑스 서남부를 지배하고 있었던 비시고트족은 로마의 동맹의 자격으로 알란족과 반달족의 연합세력 가운데 하나를 거의 전멸시켰다. 418년 비시고트족의 철수 이 후, 거센 저항이 있었으나 419년 북아프리카로 건너가게 되었다. 남은 수에비족은 반달족이 자리 잡았던 반도 남쪽 지역을 차지하고, 기독교로 개종하여 팽창을 시도하였다. 비시고트의 왕 테오도리코 2세는 456년 스페인에 들어와 수에비족을 공격하였으며, 동생 에우리코의 치세 중 470년대 중반에 와서 북서끝 부분의 수에비족 영토를 제외하고는 스페인의 전 영역을 지배하에 두게 된다. 490년대, 더 많은 비시고트인들이 피레네 산맥을 넘어와 이베리아 반도에 정착하게 된다.

* 아리우스교 : 4세기 로마 제국에서 발전하였으며, 삼위일체설에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가 성부 하느님과 동등하고, 영원히 같이 존재한다는 점을 부인함으로써 이단으로 규정되었다. 로마 제국민에게 널리 믿어진 이 종교는 당시 그곳에 있었던 고트족이 받아들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com*******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73
ㆍ전체 판매량
759
ㆍ최근 3개월 판매량
8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비시고트 스페인 409 - 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