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위조품 : 무엇이 나쁜가? -위조품의 양면성-

*정*
최초 등록일
2008.09.08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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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조품: 무엇이 나쁜가?
위조품의 양면성
다음과 같은 간단한 물음에 답하려는 시도이다. 즉, 위조품에 있어 잘못된 것이 무엇이냐 라는 물음이다.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참고문헌을 인용하였고 주석, 사진 등 참고되어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본론
1. 위조품의 미적 특질
2. 위조품의 도덕적, 규범적 특질
3. 미술과 공연 예술 위조품의 차이
4. 위조품과 독창성의 고찰
5. 예술에서의 독창성의 중요성

제 3장.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간단한 물음에 답하려는 시도이다. 즉, 위조품에 있어 잘못된 것이 무엇이냐 라는 물음이다. 이 물음은 위조품에 무엇인가 잘못된 점이 있다는 사실을 가정하고 있다. 위조품이라는 말이 진짜 혹은 진품과 같은 개념을 포함해야만 하는 대비되는 현상을 언급할 때만 정의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개념이 규범적인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이 어떠한 종류의 가치인가라는 식의 물음이 제기 될 때라면 문제가 달라진다. 미술 작품에 있어서 위조품의 경우를 다룰 때 우리는 미적 가치의 부재 혹은 부정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러하다면 위조품은 미적으로 열등한 미술작이라고 된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순수 미학만으로는 위조품이 설명되지 않는다.
위조품에 있어서 무엇이 잘못되어 있는 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은 그것의 미적 가치의 입장에서는 결코 주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 무엇보다도 먼저 명백히 되지 않는 한 그 잘못을 이해할 수 있기란 불가능하다.
여기 위조품에 대한 논란을 일으켰던 사건이 있다. 반 미게렌이라는 20세기의 작가가 자신의 8개의 그림 중 6개는 베르미어의 것으로, 2개는 드 후의 것으로 합법적으로 경매했다는 사실을 고백함으로써 당시 1945년 미술께와 미술 비평가들을 자족해 하고 있는 고요함을 뒤흔들어 놨다. 특히 그가 위조한 「The Disciples at Emmaus」는 저명한 비평가들에 의해 베르미어의 가장 훌륭한 업적 중의 하나로 극도의 찬사를 받아가며 보이만스 박물관에 7년이나 걸려있었다. 미적 탁월성에 대한 이 같은 세계적인 평판 때문에 1945년 반미게렌의 고백이 몰고 온 센세이셔널한 영향이 어떠했으리라는 사실은 충분히 짐작이 가고도 남을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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