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일민미술관 최정화전`믿거나말거나`전시리뷰

전시리뷰입니다. 분량은 A43장이고 A+받은 리뷰로 고이고이 모셔뒀다 올립니다.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8.07.12 최종저작일 2006.12
3P 미리보기
일민미술관 최정화전`믿거나말거나`전시리뷰
  • 미리보기

    소개

    전시리뷰입니다.
    분량은 A43장이고
    A+받은 리뷰로
    고이고이 모셔뒀다
    올립니다.

    목차

    서론
    개인전 아닌 개인전
    그림`없는`미술관
    대중과 현대미술의 상호침투

    본문내용

    사람은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고, 사람과 사람이 모여 지역이 되며 지역과 지역이 모여 나라가 되고 지구가 되고 우주가 되고 세상이 된다. 역사를 이루는 축은 사람이었으며 역사의 토대 아래 사람과 사람이 살아왔다. 그리고 이 역사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근간이 되어 축적된 것이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듯이 어쩔 수 없이 더불어 살아가게 되어 있는 이 구조에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아주 중요하다. 소쉬르가 랑그와 파롤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처럼 인간의 언어란 사회의 관계 내에서 이루어져 파롤, 즉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다. 이는 언어만이 아니다. 미술이나 음악, 행동이나 표정, 심지어 패션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미술을 예로 들어보자.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배웠다. 내가 배운 것은 ‘모나리자의 눈과 미소는 다각도에서 다르게 보이며, 항상 나를 응시하고 있다. 레오나르도가 모나리자를 그렸을 때 그는 그녀를 사랑했기 때문에 그녀와의 시간을 지속하려 눈썹을 안 그린 것일 수도 있으며 그리는 것을 잊어버린 것일 수도 있다.……’ 모나리자의 그림뿐만 아니라 고흐, 칸딘스키, 피카소, 앤디워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가의 작품들을 해석하려 노력했고 거기서 어떠한 의미를 도출해 내야만(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만)했다. 이것이 내가 배워온 미술과 소통하는 방식이었다.
    현재의 미술가들은 대중과 소통하려 하지 않는다(이런 의미에서 보면 내가 여태껏 배운 미술과 소통하는 방식은 헛된 노력이었던 것뿐이다.). 종교화를 그리던 시절엔 대중을 교육시키려면 한눈에 알기 쉬운 그림을 그려야 했지만 현대의 미술은 ‘대중과의 소통’이 그들의 과제가 아니다. 그들은 오직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만 그린다. 최정화가 “예술은 설명이 필요 없어요. 정답도 없는 거죠. 누가 예술을 신성한 것이라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예술은 짜고 치는 고스톱입니다. 예술은 배울 필요가 없는 겁니다.”라고 한 것처럼 현대 미술가들은 대중과의 소통을 제 1순위로 여기고 있지 않다. 무식한 대중들을 조롱하기라도 하듯이 그들은 점점 더 ‘키치’적이고 ‘팝’적이고 ‘추상’적인 그림들을 토해낸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전시의 형태도 변모되었다. 화이트큐브에 일정간격으로 걸던 그림이 있는 미술관은 없다. 천장까지 닿을 듯 한 설치작품과 미술관 밖에 전시된 조각품, 작품 하나를 보기 위해 몇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하는 미술관, 작품이 곳곳에 숨어 있는 전시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전시들이 선보이는 현대미술에서 대중의 마음은 얼마나 열릴 것인가?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제공하는 자료는 질이 매우 높고,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인상적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활용하기 편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프레시홍 - 추석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2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