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프레히트의 서양철학사1 단원별 요약

*민*
최초 등록일
2008.04.28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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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랍철학부터 중세후기까지 정리했습니다.

목차

< 제1부 희랍철학 >
제1장 희랍 식민지에 있어서의 철학
1. 역사와 전통
2. 밀레토스 학파
3. 피타고라스 학파
4. 헤라클레이토스
5. 엘레아 학파
6. 다원론적 학파
7. 과학적 전통
제2장 아테네에 있어서의 철학
1. 희랍의 소피스트들
2. 소크라테스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제3장 희랍적 로마 세계의 철학
1. 헬레니즘 시대의 성격
2. 키레네-에피쿠로스 학파
3. 퀴니코스-스토아 학파
4. 회의주의 학파
5. 신(新)플라톤 학파
6. 구원에 대한 갈망
< 제2부 기독교 세계에 있어서의 철학 >
제4장 기독교의 형성기
1. 예수와 기독교의 관계
2. 사도 바울
3. 카톨릭의 교회 이념
4. 성 아우구스티누스
제5장 중세초기
1. 스콜라 철학의 본성
2. 보편자의 문제
3. 에리우게나로부터 아벨라르두스까지
제6장 토미즘의 종합
1. 아리스토텔레스의 부활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제 7장 중세후기
1. 스콜라 철학의 몰락
2. 둔스 스코투스
3. 윌리엄 오브 오컴
4. 중세의 종말

본문내용

Ⅰ. 희랍철학
제1장 희랍 식민지에 있어서의 철학
1-1. 역사와 전통
희랍 식민지에 있어서의 철학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앞으로 우리가 고찰하게 될 그 뒤의 어느 시대의 것과도 현저한 차이가 있다. 그 뒤의 어느 시대의 것과도 현저한 차이가 있다. 그 뒤의 모든 시대로 말하면 가장 중요한 사상과 원리를 주장한 저술들이 완전한 모습대로 혹은 그 대부분이 현존하고 있다. 그러나 희랍 식민지에 있어서의 철학의 발달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전해 내려오는 학설에 의하여 몹시 제한 받고 있다. 사실에 대한 증거가 때로는 정확하게 결론지을 수 없을 만큼 모순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식민지의 희랍인들이 그들의 후계자들에 대해서 어떠한 의의를 가졌던가 하는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오직 이러한 종류의 전통으로서만 희랍 식민지의 철학을 다룰 수 있을 뿐이다.
1-2. 밀레토스 학파
B.C 6세기경 소아시아 서해안, 이오니아지방의 그리스인 식민도시(植民都市) 밀레투스에서 생긴 그리스 최고(最古)의 철학 학파다. 물이 원질(原質:arch)이라고 하는 탈레스, 토 아페이론(to apeiron:무한한 것)이 원질이라고 하는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를 원질이라고 하는 아낙시메네스가 그 중심인물이었다. 그들은 재래의 신화적 ·의인관적(擬人觀的) 사고방식에서 탈피, 처음으로 만물을 자연 그대로의 진상에서 관찰하고, 만물을 자연적 ·보편적 원리의 운동변화로서 통일적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 하였다. 여기서 사상사상(思想史上) 처음으로 과학적인 여러 과학(수학 ·천문학 등)과 함께, 일원론(一元論) ·물활론(物活論) ·우주론(宇宙論)이라는 특성을 갖춘 자연철학(自然哲學)이 전개되었다.

1-3. 피타고라스 학파
B.C 6세기 전반에 크로토네에서 피타고라스가 창설한 고대 그리스 철학의 한 학파이다. 수학적인 여러 과학(수학 ·천문학 ·음악이론)에 업적을 남긴 연구단체이기도 하고 동시에 연구생활을 통한 혼(魂)의 정화 ·구제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단체이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서양철학사 스털링 램프레히트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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