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화와 일본 신화

최초 등록일
2008.04.18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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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화와 일본 신화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서론
- 들어가며

2. 본론
1. 설화에 대하여
2. 한일 건국신화의 비교
- <단군신화>와 일본 <창세신화(기기신화)>
(1) 공통점
(2) 차이점
3. 한일 설화 속 여성의 모습
(1) 여성의 열등적인 존재
- 이자나미, 유화와 웅녀
(2) 태양의 여성 모티브
- 아마테라스, 해가 된 누이
4. 한일 설화 속 동물의 의미 (인수혼인)
(1) 뱀(구렁이)
- <구렁이 부인(蛇女房)>, <야래자>
(2) 여우
- <콘쟈쿠(今昔)>, <여우누이>

3. 결론
- 나오며
-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여러 시인, 작가들의 작품은 단순한 우연이라 보기에는 설득력이 부족할 만큼 동귀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전승 집단이 시공간적으로 같은 환대에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정확한 이유는 작품의 소재원의 일보가 되고 있는 신화(이하 설화)의 인간구조에 내재해 있는 몇 개의 기본적 형태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설화의 문학사적인 중요성은 그것이 통시대적이라는 데 있다. 즉, 설화는 기록문학 이전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물론 미래에까지 계속되며, 온갖 문학의 장르의 소재원의 원천이 되고 있다. 문학이란 본디 신화, 전설, 민담과 같은 구비전승에서 발생하였으며 바로 이것이 서사시와 발생을 위한 선행양식인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설화 연구를 통해 (현대)문학의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 단계라 할 수 있는 요소를 발견하고, 문학의 생성 기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 한국과 일본의 양국 설화를 비교해보고, 더불어 그 속의 여성의 모습과 설화 속 여러 특징을 관찰함으로써 일본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론
1. 설화에 대하여
설화는 넓은 의미에서 신화나 전설을 포함한 구두전승에 의한 이야기 또는 이들을 문자화한 것을 총칭한다. 그 자료로서는 『코지키(고사기)』,『니혼쇼키(일본서기)』,『후도키(풍토기)』등을 들 수가 있는데, 이들은 전시대의 구승문학을 집성한 것이고 편찬의 동기도 문학작품으로서의 완성에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상대 설화문학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2. 한∙일 건국신화의 비교
- 단군신화와 일본 창세신화(기기신화)

⑴ 공통점
한국과 일본이 고대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일본의 문화 형성에 한반도의 영향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양국 신화는 공통점이 많다.

① 하늘의 손(孫)
삼국유사의 고조선 단군신화를 보면, 환인의 서자 환웅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지상에 내려와 인간 세상을 구했다. 그의 아들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다는 것은 한민족의 정신과 사상의 원류인 동시에 민족 문학의 모태가 된다.

참고 자료

․ 노성환, 『일본 고사기』, 예전사, 1987.
․ 김화경, 『일본의 신화』, 문학과 지성사, 2002.
․ 박종성, 『구비문학, 분석과 해석의 실제』, 월인, 2002.
․ 문명재, 『일본 설화문학 연구』, 보고사, 2003.
․ 한국일본학회, 『일본 문학의 이해』, 시사 일본어사, 2005.
․ 김익두, 『한국신화』, 한국문화사, 2005.
․ 인하대 《구전문학의 이해 》강의노트, 2002.(1학기).
․ 인하대 《한국 문학과 여성》강의노트, 2004(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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