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올바르고 알찬 대화의 방법과 기술

진실한기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6.04
최종 저작일
2007.0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9,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말은 쉬우나 대화는 쉽지 않습니다. 대화를 하는데 있 필요한 준비사항 화제를 연구하고 시기를 선택하는 등의 대화기법과 정치가의 대화술, 연예인의 대화술, 비즈니스맨의 대화술을 적절한 사례를 인용하여 설명해 놓은 대화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말은 쉬우나 대화는 쉽지 않다.
2. 화제를 연구한다
3. 시기를 선택하라
4. 정치가의 대화술
5. 연예인의 대화술
6. 비즈니스맨의 대화술 : 김찬형 제일기획 상무

본문내용

1. 말은 쉬우나 대화는 쉽지 않다.
대화나 화술은 말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다고 할 수 있다. 말을 할 줄 알면 대화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화에는 특별한 기술이나 테크닉이 필요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신의 영어실력을 말할 때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아듣겠는데 도대체 한 마디도 못하겠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독해는 되는데 회화가 안 되는 것이다. 문법은 줄줄 꿰고 있지만, 별 것 아닌 짤막한 단어로라도 도전하지 못하는 답답함을 토로한다. 완벽한 문장으로 말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시원한 말문 트기를 가로막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실 단어 하나로도 통할 수 있다. 심지어 ‘바디랭귀지’로도 통할 수 있다. 대화도 마찬가지다. 좋은 대화가 처음부터 훌륭한 화제로 시작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가벼운 화제, 통하는 화제가 좋은 대화의 물고를 트는 견인차가 된다.

2. 화제를 연구한다
아무리 말수가 적은 여자라도 결혼을 하여 ‘엄마’가 되면 말이 전보다 많아진다고 한다. 놀이터에 나갔다가 “이 아이는 몇 개월 됐어요? 우리 아이보다 커 보이는데” 이렇게 말문을 트는 일은 아기를 둔 엄마들 사이에선 어려운 일이 아니다. 장소가 놀이터가 아닌 다른 곳이라고 해도 엄마들은 ‘아이’라는 공통화제로 크게 낯가림을 하지 않는다. 공통의 화제는 사람 사이에 가장 부작용이 없고 활기찬 대화로 이끄는 좋은 이야깃거리다. 다양한 직업, 다양한 계층,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만나고 교류하는 데 어려움이 없으려면 이 공통된 화제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업데이트해 나가야 한다. 직장상사나 동료들은 얼마만큼은 취향이나 취미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이 좋아하는 화제로 말을 꺼내면 대화가 한결 부드럽고 속도가 생긴다. 야구를 좋아하는 최부장님, 영화광인 총무과 김 과장, 대학원에서 MBA를 하고 있는 윤대리, 최근 출산 휴가를 마치고 돌아온 이태리 등등 그들이 좋아하는 것이나 최근 관심사에 즐겨할 이야기로 말문을 열어보자. 물론 그들의 입맛대로 모든 것에 정통할 수는 없다. 하지만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의 애정만 가져도 좋다. 어디서 흘려들은 유머라도, 어디선가 스치듯 본 신문기사라도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그들에겐 나름의 정보가 될 수도 있다. 일단 타인의 관심사나 두 사람의 공통 화제를 한 마디 던져놓기만 한다면 다음 대화는 한결 수월하게 이어갈 수 있다.

3. 시기를 선택하라
화가 났을 때 기분이 언짢을 때 말을 거는 것은 대화의 분위기를 흩뜨려 트리는 말
그렇다면 어떤 시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할까. 타이밍은 대화 성공의 중요한 요소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통성명 전이라도 가벼운 칭찬이 가장 무난하다. 간단한 칭찬이 상대를 기쁘게 하고 분위기도 풀어주는데, 평소에 상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좋다. 가령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전공자라면 그가 인테리어에 신경을 쓴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면 그곳에 들어서서 곧이어 “사무실이 갤러리같이 멋지네요”라고 할 수 있다. 그 다음 이야기는 말을 받은 사람이 이어가게 되는데, 그 화제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색해지지 않는다. 때로는 들어주는 일만으로도 당신은 ‘통하는 사람’으로 점수를 딸 수 있다. 또 친해지고 싶은 직장동료가 있다면 그가 듣고 싶어 할 말을 적절한 시간에 해줌으로써 호감을 살 수 있다. 아주 힘든 일을 다 마쳤다는 신호가 나타날 때는 수고의 말이나 찬사의 말을, 상사가 그에게 칭찬의 말을 할 때는 함께 동감

참고 자료

없음
진실한기도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구매자 평가의 95%가 평균 A플러스 혹은 A입니다. 믿고 구매하셔도 되고 혹시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더 도움을 받고 싶으시면 구매 문의를 남겨 주세요. 끝까지 책임지고 열과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리고 지원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필요하신 자료를 보충해 드리겠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인문]올바르고 알찬 대화의 방법과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