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계의 비특이적 숙주 방어기전
- 최초 등록일
- 2007.01.10
- 최종 저작일
- 2007.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과학, 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면역계의 비특이적 숙주 방어기전
1. 물리적 방어기구
1) 피부, 점막
2) 섬모, 점액
1) 항균물질
2) pH의 역할
3) 인터페론
3. 인체의 정상 상재균총
4. 식균작용
5. 염증반응
6. 발열
본문내용
사람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에 대해 방어할 수 있는 많은 방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방어의 최우선 단계는 비특이적 방어로서, 여러 병원체들이 침입하는 문호에서의 미생물 감염에 대한 생리적 장벽, 식균작용, 염증성 반응, 보체와 같은 체액성 성분이 관여하여 병원체의 감염을 막는 방어기전을 말한다.
1. 물리적 방어기구
1) 피부, 점막
건강한 사람의 피부나 점막은 병원체가 체내로 침입하는 것을 방어한다. 피부는 강하고 두꺼울 뿐만 아니라 피부 분비물을 살균작용을 함으로써 세균의 침입에 대해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한다. 피부층의 가장 바깥표면은 미생물의 효소에 의해 쉽게 분해되지 않는 단백질인 keratin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피부에 찰과상이나 미세한 상해 등을 받으면 병원균은 그 곳을 통해서 침입하고 피하조직에서 증식하며, 염증과 농을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피부의 손상은 병원균 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특히,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들은 환자로부터 배설되는 물질과 접촉이 잦으므로 피부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섬모, 점액
호흡기계는 병원성 미생물의 침입에 대해 상부호흡기계의 코와 인두를 따라 섬모와 점액 분비물에 의해 부분적으로 보호된다. 미생물, 먼지, 꽃가루 및 기타 이물질들은 점액에 섞여 호흡기계의 내층을 구성하는 섬모 상피세포에 의해 체외로 배출된다. 재채기와 기침은 호흡기계를 통해 들어오는 많은 미생물을 제거하는 인체의 방어 방법이기도 하다.
장관 안에서의 살균작용은 장관벽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중요한 방어기전의 역할을 한다. 담즙은 여러 가지 균종에 대해서 살균작용을 한다. 생식기의 점막는 두꺼운 상피층과 산, 그리고 점액성 분비물에 의해서 미생물의 침입을 방어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병원체는 생식기를 통해서 체내에 침입하는데, 그들 중에서 임균과 매독균이 대표적인 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