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최초 등록일
2006.12.08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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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파는 19세기 후반1860-90년대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사조로서 서양미술사에서 그 성과는 하나의 혁명과도 같았다. 대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내기 위해 수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화가들에게 인상파는 대상을 실재와 닮게 표현해내기 보다는 켄버스라는 제한된 세계에서 화가의 나름대로의 표현은 그 자체가 하나의 법칙으로 통용되게 되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상파는 19세기 후반1860-90년대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사조로서 서양미술사에서 그 성과는 하나의 혁명과도 같았다. 대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내기 위해 수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화가들에게 인상파는 대상을 실재와 닮게 표현해내기 보다는 켄버스라는 제한된 세계에서 화가의 나름대로의 표현은 그 자체가 하나의 법칙으로 통용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과거 오랜 세월 동안 이어져 내려오던 서양미술의 전통과의 결별을 고하는 게기가 된다. 인상파는 그 이전의 미술의 흐름과는 여러 가지 점에 있어서 획기적일 수 밖에 없었다. 주제에 있어는 과거의 신화, 종교적 주제, 초상화 등에서 벗어나 보다 더 현실에 가까워진 일상의 풍경들이 주제로 선택 되어졌으며 인상파 화가들이 선택하는 그림의 주제들은 그 동안 다루어지지 않던 일상의 숨은 장면들이 적나라하게 다루어지기 시작했다. 우리가 눈여겨보지 않았던 일상의 극히 작은 부분들이 화폭을 채우기 시작했고 기계문명의 혜택을 즐기고 있던 감상자들에게 화가들의 역할이 아직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그리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했던 과거의 미술의 개념을 벗어나 미술을 통해 일상의 고뇌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지옷토와 더불어 서양 회화에 절대적인 역할을 했던 원근법을 배제하고, 아뜨리에서 작업하기 보다는 캔버스를 들고 야외로 나가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그래서 자연의 대상들을 색채현상으로 파악 순간순간 변화하는 색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하고자 했다. 인상파 화가들은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자연에서 매 순간마다 (빛의 양에 따라) 변화하는 대상을 표현해내고자 했다.

참고 자료

제주대학교 하진희 교수님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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