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1,2권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06.11.12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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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1,2권 요점정리입니다.
수업시간 때 과제로 제출한 것이라 꼼꼼하게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총 62페이지로 빠진 부분없으며
1,2권이 함께 있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한국문학통사 1~2권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문학의 범위
1.2. 문학의 갈래
1.3. 시가의 형식과 율격
1.4. 시대구분의 방법
1.5. 시대구분의 실제
1.6. 고대문학, 중세문학, 근대문학
2. 첫째시대-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문화와 언어예술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2.3. 민족문화와 계통과 관련해서
3. 둘째시대-고대문학
3.1. 건국 신화, 국중 대회, 건국 서사시
3.2. 고조선의 경우
3.3. 부여, 고구려계의 전승
3.4. 삼한, 신라, 가락, 탐라 쪽의 사정
3.5. 짧은 노래 몇 편
3.6. 전설, 민담 시대로의 전환
4. 셋째시대-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 시대
4.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4.1.1. 한자의 수용과 활용
4.1.2.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문학
4.1.3. 국내외의 정치문서
4.2. 노래의 새로운 모습
4.2.1. 고구려 노래
4.2.2. 백제 노래
4.2.3. 신라 노래, 이른 시기의 모습
4.2.4. 향가, 사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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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넷째 시대 : 중세 후기문학 (제1기 고려 후기)
6. 1. 무신란.몽고란과 문학
6. 2. 비평의식의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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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넷째 시대 : 중세 후기 문학(제2기 조선 전기)
7. 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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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8. 척불의 시련에 놓인 불교문학
7. 9. 산문의 영역 확대와 소설의 출현
7. 10. 연희의 양상과 연극의 저류
본문내용
4.2.3. 신라 노래, 이른 시기의 모습
신라 유리왕이 〈도솔가〉를 처음 지었는데, “이 노래가 악(樂)의 시작이다”고 했다. 여기서 악이란 음악만으로 이루어져 있지도 않고 악기 연주나 춤까지 동반한 국가의 통치에 백성이 감복하도록 하기 위해서 특별히 제정한 종합공연물이라 추정할 수 있다.
〈도솔가〉는 나라를 편안하게 하자는 주술 또는 기원을 곁들이면서 국가적인 질서를 상징하는 서정시라고 보는 편이 타당할 것 같다.
신라의 궁중예악은 문화수준을 자랑하고 나라의 위엄을 드높이기 위해 자기 전통에 포함되지 않은 음악문화를 수용해서 일찍이 공자가 주창한 예악사상에 맞는 기풍과 수준을 갖춘 것으로 개조하여, 신라가 국가적인 성장과 병행해 문화를 풍부하게 하고 규범화하는 과업을 힘써 추진했다.
굿노래를 부르며 주술을 행하던 전통 또한 새롭게 계승될 필요가 있었다. 화랑제도가 창안되고 산천을 찾아 노래부르고 춤을 추면서 수련을 일삼는 기풍이 고조되자 사뇌가의 출현을 보게 되었으며, 백성의 민요도 이따금씩 역사적 사건과 관련되어 향찰로 표기되기도 했다. 이 두 방향에서 사뇌가인 향가와 민요인 향가가 나타났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나라의 ‘곡(曲)’과 민간의 ‘가(歌)’나 ‘요(謠)’가 나란히 성장했다.
4.2.4. 향가ㆍ사뇌가
향가는 불교의식 가요 및 한시와 구별되는 특정 기능은 없는 우리말 노래이면서 향찰로 표기되고, 사설이 아주 중요시되고, 개인작으로 인정되는 서정시이다. ‘향가’라는 명칭은 그 첫째 요건을 명시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악을 구분할 때 쓰는 ‘향악(鄕樂)’과 상통한다.
향가는 4구체ㆍ8구체ㆍ10구체로 나누어진다고 해왔는데 음악상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