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낭만주의와푸른꽃-노발리스
- 최초 등록일
- 2006.10.31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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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낭만주의 사조와 낭만주의의 대표작 `푸른꽃`과 낭만주의 대표자 노발리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쪼록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낭만주의
1.성립 배경
2.철학적 배경
3.특징
4.주요 문학가와 작품
5. 역사적 의의
*노발리스-생애
*푸른꽃
1.줄거리
2. 낭만사조와의 연계성
3. [푸른꽃]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정서적 배경
(3)노발리스의 마술적 관념론과 낭만화
본문내용
낭만주의 [浪漫主義, romanticism, 1798~1853]
▶ 질풍노도(Strum und Drang) 운동이 시발점. 고전주의에 반기를 들고 감성과 상상력, 동경, 신비, 무한한 것, 민속적인 것 주등을 추구하던 예술사조. 주관적·개성적·공상적·상징적·신비적·초자연적 특성을 보이는 문학예술을 가리킴. 변증법의 삼위일체―정(최초의 통일성), 반(소외, 고립, 파편화), 합(모순 의 제거, 현실과의 화해, 주관과 객관의 일치, 회복된 낙원)
1.성립 배경
: 1789년의 프랑스혁명 직후의 흥분과 나폴레옹의 침공에 맞선 `해방전쟁` 발발, 산업 혁명→산업혁명으로 인한 대량생산과 자본주의의 발달→근대화·도시화·자본의 축적→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 분출,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음과 동시에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남.
2.철학적 배경
: 계몽주의와 루소의 `자연으로의 회귀`. -대량생산에 의한 자본의 축적과 도시화, 계약에 의한 인간간의 관계 등이 자연 그대로의 인간의 모습이 아니라고 역설함.
태동하던 낭만주의 정신(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의 심성(心性)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과 부합. 철학 이론으로는 피히테의 주관적 관념철학과 쉘링의 주객동일성의 자연철학, 슐라이어마허의 낭만적 종교철학 등이며 슐레겔 형제가 이것을 예술이론으로 정립시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 하였다.
3.특징-유미주의
①감정제일주의: 감정과 상상력을 마음껏 표출하도록 장려. 정신의 자율성 표방. 상상력에 의한 자유로운 소재 발굴과 형식 융합, 장르 통합. 환상적, 자기만족적. 주관적, 자기중심적. 자기연민. 무절제, 자의적, 즉흥적이며 감각의 마비와 도취, 아이러니(역설)와 비판의 포기 내세움.
②현실도피: 회의적. 무의식적인 것과 상상적인 것, 무시무시한 것과 신비스러운 것으로의 도피, 유년시절과 자연, 꿈과 광기로의 도피 등은 동일한 감정과 일체의 책임과 고뇌에서 벗어나려는 동경이 위장되고 다소는 승화된 것. →동화 애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