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기행문]문수산성을 다녀와서

고려대학교 근현대사 시간에 작성한 답사기행문입니다. 글자크기10 문단간격160이며 직접 작성한 알찬 자료입니다. 성적은 A+이며 정성을 들인 알찬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6.23 최종저작일 2006.06
4P 미리보기
[기행문]문수산성을 다녀와서
  • 미리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근현대사 시간에 작성한 답사기행문입니다.
    글자크기10 문단간격160이며 직접 작성한 알찬 자료입니다.
    성적은 A+이며 정성을 들인 알찬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문수산성을 다녀와서

    1. 들어가며
    2. 찾아가는 길
    3. 프랑스 군과의 격전지
    4. 주변의 관광지
    5. 답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문수산성을 다녀와서

    1. 들어가며
    교양수업인 우리 문화재의 이해 시간에 이번 달 현장 답사지로 문수산성이 선정되었다. 문수산성이 선정된 이유는 일단 서울에서 가깝다는 이유도 있거니와 우리 근대사 시절의 외침의 상흔을 고스란히 안고 있는 장소인지라 호국의 달 6월을 맞이하여 현장 답사지로 문수산성이 선정된 것 같다.
    문수산성은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月串面) 포내리(浦內里) 문수산에서 해안지대를 성채로 연결한 조선시대의 산성이다. 1964년 8월 29일 사적 제139호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20만 3511㎡이고, 둘레는 약 2.4km이다. 1694년(숙종 20) 구축한 것으로, 강화 갑곶진(甲串鎭)과 마주보는 김포 쪽에 위치하여 갑곶진과 더불어 강화도 입구를 지키는 성이다. 명칭은 문수사(文殊寺)라는 절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우리 산하에는 외침의 아픈 상처가 남아 있는 곳이 많다. 김포시 월곶면의 문수산(文殊山)도 그런 상처를 지니고 있다. 김포 끝에서 강화도로 건너가는 강화대교 직전에 솟아 있는 문수산은 해발 376m로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그러나 너른 김포평야에 불쑥 솟아 있어 산정에 오르면 탁 트인 시야가 일품이다. 강화도와 인천 앞바다는 물론 북쪽으로 한강 하류를 건너 북한 땅을 넓게 살필 수 있다.
    예부터 전략의 요충지인 이곳에는 문수산성이 있었다. 조선 숙종 때에 축성되었고 순조 12년(1812)에 중수되었으나 지금은 성벽만 남아 있을 뿐 성채는 없어졌다. 고종 3년인 1866년 병인양요(丙寅洋擾) 때 프랑스 군이 불태워버렸다.
    취예루(取豫樓) ·공해루(控海樓) 등 문루와 암문(暗門)이 각 3곳에 있었으며, 취예루는 갑곶진 건너편 해안에 있어 강화에서 육지로 나오는 관문 역할을 하였다.
    1812년(순조 12) 대대적으로 중수하였고, 1866년(고종 3) 병인양요 때는 프랑스군(軍)과의 일대 격전지였다. 이때의 격전으로 해안 쪽 성벽과 문루가 파괴되고, 성내가 크게 유린되었다. 지금은 해안 쪽 성벽과 문루가 없어지고 마을이 들어섰으며, 문수산 등성이를 연결한 성곽만 남아 있다고 한다.

    2. 찾아가는 길
    문수산성을 찾아가는 길은 아무래도 연암의 글을 인용하면서 시작해야 할 것 같다. "이윽고 문수산성에 이르러 산기슭을 돌아 나오며 바라보니 강 따라 백 리 사이에 강화부 외성의 흰 성가퀴가 햇빛에 반짝거리고, 무지개 발은 아직도 강 한가운데 꽂혀 있었다." 말 머리에 무지개가 뜬 광경을 적은 연암 박지원의 글 한 구절이다.
    그는 지금의 김포시 통진읍의 `봉상촌`에서 자고 새벽에 출발하여 강화를 향해 가는 길이다. 봉상촌에서 강화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서북쪽으로 김포평야를 가로질러 약 15리 정도를 가서, 지금의 강화대교 부근 문수산성 앞 나루에서 강화도 갑곶으로 건너가야 한다.
    연암의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무지개 한 쪽 발이 강화해협 한가운데 꽂혀 있는 장관을 상상하면서 문수산성을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얻을 수 있었고, 과제를 를 보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추천할 만한 자료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3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