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패러디소설 서울 1964년 겨울 서울 1986년 여름

최초 등록일
2006.06.05
최종 저작일
2006.05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판매자vav****
다운로드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현대문학 패러디소설을 감상비평하는 과제입니다.
제가 직접작성 했으니 다른 사람들과 같지는 않겠지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울, 1986년 여름>은 그 전개 방법이 특이하다. 그러나 낯익다 <서울, 1964년 겨울>이 발표된지 21년의 시차를 두고 그 동안의 사회적 변천과 젊은이의 의식변화를 추적한 작품인 것이다. 김승옥의 스타일을 패러디하여 탄생되었기에 낯이 익는 것이다.

<서울, 1986년 여름>의 제목만을 듣고도 우리는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을 쉽게 떠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전진우는 김승옥 작품에서 나타나는 꿈틀거림을 단서로 하여 그 제목의 형식을 그대로 패러디한 <서울, 1986년 여름>을 창작한 것이다.

나는 지난 고등학교 시절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을 아주 흥미롭고 많은 생각을 가지고 읽은 기억이 있으며 지금도 그 시절에 신선한 충격 중 주인공들의 우연한 만남과 단절된 대화 그리고 그 속에 고뇌와 각자가 지닌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개인주의로 흐르는 내용에서의 지금도 해결되지 못하고 가지고 있을 현대와 비교해 보게 된다. 그리고 이를 패러디한 <서울, 1986년 여름>을 살펴보았다.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에서 대학원생 안의 모습이나 성격이 <서울, 1986년 여름>에서 그대로 패러디 된 것을 볼 수 있다.

<서울,1964년 겨울>의 지문을 살펴보면

"김형, 꿈틀거리는 것을 사랑하십니까?" 하고 그가 내게 물었던 것이다.
"사랑하고 말구요." 나는 갑자기 의기 양양해서 대답했다.

에서 보듯이 대학원생 안은 고뇌하는 젊은 지식인상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는 꿈틀거리는 것에 대해 얘기하고 싶어하는 현실과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인물이다. 또한 그는 남의 불행을 외면하고 싶어하는 현실적이고 이기적인, 여자와의 성관계에서 쾌락을 느끼고 싶어하는 속물 근성을 가진 인물로 표현된다
전진우 소설 `서울, 1986년, 여름`에서 대학생 청년 최성기도 역시 고뇌하는 젊은 지식인상으로 그려지고 있다.
소설의 지문을 살펴보면,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vav****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0
ㆍ전체 판매량
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문학]패러디소설 서울 1964년 겨울 서울 1986년 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