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모더니즘 조각
- 최초 등록일
- 2005.11.1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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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 조각에 대한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Ⅰ. 모더니즘 조각과 건축
Ⅱ. 모더니즘 조각의 이해
1. 19세기 근대조각의 개괄
2. 19세기 서양근대미술의 특징
3. 19세기 근대조각의 태동
Ⅲ. 모더니즘 조각가
1. 르네 프랑수아 오귀스트 로댕 (Fransois Auguste Rene Rodin : 1840~1917)
2. 앙투완느 부르델 (Emile Antoire Bourdelle, 1861~1929)
3. 아리스티드 마이욜(Aristide Maillol, 1861~1944, 프랑스 )
4. 쟈코메티
5. 무어
본문내용
1. 19세기 근대조각의 개괄
조각은 르네상스의 전성기이래 회화와 비견될 수 있다고 일컬어지면서도, 실제에는 의욕 있는 활동을 정지하고 궁정과 귀족의 취미에 좌우되고 있었는데 프랑스 혁명의 발발은 그런 권위를 근본적으로 흔들어 놓아, 새로운 시대를 도래함과 동시에 조각분야에도 일찍이 없었던 활발한 활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활동은 회화와 마찬가지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발한 발전을 보이나 19세기에는 프랑스가 오랫동안 계속되는 이탈리아 예찬의 습관을 탈피하고 완전하게 자립하여 근대적인 제작으로 급속하게 옮겨간 시대였다.
동일한 예술의 일환으로서, 조각은 회화와 평행하여 가는데, 우선 나폴레옹 제정시대에는 전체적으로 고대 로마의 예찬풍조를 계승하여 조각도 고대 모방을 중시하고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출현은 조각에 있어서도 감정과 감동의 표현을 촉구했다. 그것은 동적인 박력을 낳고 조각은 새로운 생기를 되찾았다. 19세기 후반에는 로댕이 출현하여 조각의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회화 분야에서 인상파가 과거와 절연을 이룰 정도로 새로운 방향을 개척한 것과 같이 로댕의 출현은 조각에 대한 기성관념을 타파하고 바로 현대와 연결되는 조각의 존재방식을 개척하고 있다.
2. 19세기 서양근대미술의 특징
⑴ 자유주의, 사회주의 등과 같은 근대사상의 발현과 자연과학의 발달 등 에 힘입어 사상과 행동의 개혁이 이루어짐
⑵ 프랑스의 대혁명과 영국의 산업 혁명으로 인한 신이나 왕권보다는 개인 의 개성표현이 강조되고 그리스, 로마를 동경하는 데서 출발함
3. 19세기 근대조각의 태동
⑴ 19세기 근대조각은 회화의 사실주의, 인상파 등의 영향으로 생동감 있는 인체표현으로 시작되었다.
⑵ 조소로서의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⑶ 로뎅, 부르델, 마이욜로 부터 싹트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