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인물] 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05.02.16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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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상황
1. 사회 경제적 시대상황
2. 종교, 학문적 시대상황
Ⅲ. 정약용의 시대인식과 경세론
1. 그의 시대인식의 배경 - 실학의 대두 배경
2. 그의 현실인식과 그 대안(경세론)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6세기 후반기부터 정치적인 대립과 분열이 거듭되고 있을 때의 유교의 학풍은 사장중심이거나 사색 당파를 조장하는 경향이어서 사회체제를 개편하거나 혁신하는 데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 하였다. 이후 임진왜란으로 허물어져 가는 사회체제를 관료나 학자들로 하여금 보다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이들은 사장적인 학풍이나 사변적인 성리학을 배격하고 현실사회를 구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 결과 종래의 사회규범에 대한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인식의 태도를 갖게 되었다.
이에 실학자들이 조선 자체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어 역사, 지리 국어 등의 여러 학문 분야에서 종전과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먼저 역사학에서는 한반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이러한 실증적인 사조는 학자들에게 있어서 보다 실증적인 학문을 연구하도록 요구하였고, 당시의 피폐해진 서민과 흐트러진 국가를 위한 새롭고 혁신적일 만한 개혁안을 제안하도록 하였는데 그들의 대부분은 몰락한 양반이거나 재야학자였다.
다산은 3기로 나눌 수 있는 실학파에서 2기와 3기에 두루 걸치는 인물로서 성호와 반계의 학풍에 영향을 받고 경세치용과 이용후생을 종합한, 즉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이다. 다산은 18세기 후반 봉건 사회의 낡은 질서를 혁신하기 위한 비판적 지성과 독창적 사회혁신의 새로운 이론을 자신의 인간구제사상과 결합하여 생민의 방책을 주장한 서양의 과학기술을 성취한 위에 독창성을 가미하여 종래 연암학파의 기술이론을 더욱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
본고에서는 다산이 살았던 시대상황과 그의 시대인식인 실학사상 그리고 현실에 대해 어떤 대안을 제시했는가에 대한 정약용의 경세의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유동원, 1983, 한국실학개론, 정음 문화사,
최익한, 1989, 한국실학개론, 청년사,
최익한, 1989, 실학파와 정약용 청년사
김문식, 조선후기 經學사상연구
이재룡, 1975, <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