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사회와 문화]러시아정교의 세계관과 한국 불교의 세계관
- 최초 등록일
- 2005.02.13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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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의 종교인 러시아 정교와 우리나라의 과거 불교의 세계관에 대한 비교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
2. 정교회의 예배와 불교의 신앙 의례
3. 정교회와 불교의 축일
4.정교회와 불교의 전례물
5. 맺는말
본문내용
1. 역사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
러시아는 비잔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국가였다. 키에프의 블라디미르 왕자(980-1015)는 모슬렘, 서방 기독교, 동방 기독교 등에 대한 소개를 받고서 러시아에 맞는 최상의 종교를 선택하려 하였다. 모슬렘은 러시아에 맞지 않았다. 몹시 추운 나라인 러시아에서 보드카를 마시지 못하게 하는 모슬렘의 규례는 너무나 가혹한 것이었다. 또한 로마의 라틴계 기독교는 무디고 멋이 없었다. 콘스탄티노플에서 온 대사는 비잔틴의 의식과 교회들의 예술적인 면을 강조하였고. 블라디미르로 하여금 자신들의 종교를 선택하도록 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989년과 1917년의 볼셰비키 혁명 때까지 러시아는 종교, 언어, 예술적인 측면에서 비잔틴의 영향을 받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는지도 모르겠다. 러시아는 989년 동방정교회의 기독교 국가가 되었다.1)
한편, 1453년에 있던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은 러시아 교구밖에 남기지 못하게 되었다. 15세기 중반 모스크바는 기독교 제후가 다스리는 동방에 유일한 도시가 되었다. 필로데오스라는 수도승의 영향 하에 있던 러시아 교회는 모스크바의 신적 선택론을 체계화 했다. 첫 번째 로마는 이단에 의해 멸망했고, 두 번째 로마는 교황과의 타협으로 멸망했고, 제3의 로마 즉, 모스크바가 역사의 종말까지 신앙의 삶을 단련할 것이라고 했다. 제 3로마이론은 더욱 미화되었고, 이 이론이 러시아의 공작이 다른 지역의 제후들보다 나은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논리를 성립시켰다.2) 러시아 정교회 역사 중 가장 중요한 일은 모스크바에 콘스탄티노플의 불만스런 총대주교 예레미야가 도착한 일이다. 황제에 의해 보호받던 그는 모스크바와 러시아의 독립된 총대주교의 축성에 동의하였다.3) 피터대제(1682-1725)는 러시아 비잔틴 문화의 전통적인 양식을 바꾸어 놓았다. 교회의 중요성을 감소시키고, 총대주교의 권한을 대폭적으로 감소시켰다. 러시아 황제가 교히보다 우월한 존재로 남게 되었다.4) 1917년 러시아 정교회의 전체 공의회는 총대주교권을 회복시켰다. 이는 붉은 10월의 위기를 초래한 결과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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