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독일의 사회복지법의 발달과정 및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1.23
- 최종 저작일
- 2024.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주제: 영국과 독일의 사회복지법의 발달과정 및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국과 독일의 사회복지법 발달과정 및 특징
2. 영국과 독일의 사회복지법 비교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 국민국가가 형성되기 이전에는 전제왕권사회였다. 왕족이나 황제가 혼인과 출생을 통해 권력을 세습하였고, 그 권력을 독점하며 나라를 다스렸다. 이 시기의 사회복지는 권력자의 애민정신, 시혜의 수준에 그쳤다. 권력자가 불쌍한 백성을 위해 온정을 베푸는 것이 사회복지였던 것이다. 하지만 부패한 권력에 맞서 싸우기 위해 백성이나 시민들이 투쟁하기 시작했고,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국가를 탄생시켰다.
국민국가는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한다. 자본주의는 신분이나 계급, 성별, 국가 등 인간이 바꿀 수 없는 운명적인 것에 기초하여 차별적으로 대우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물질적 풍요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하게 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말하는 자유와 평등, 물질적 풍요가 사실 자본가와 권력가 계급에 국한되며, 그 이면에는 노동자와 빈민 등 사회적 약자를 철저히 희생물로 삼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자본주의에서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노동한 만큼 임금을 지급받고, 부를 축적할 수 있으며, 쌓인 부로 자유와 평등, 풍요를 누릴 수 있는 것처럼 여겨지지만, 한 개인이 아무리 능력과 노력을 다하여도 자유경쟁시장에서 필연적으로 낙오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진실이 밝혀진 것이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강의교안.
“사회 정책”.독일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04536&cid=62105&categoryId=6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