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시나리오>의 이해 도표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11.01
- 최종 저작일
- 2023.10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희곡, 시나리오>의 이해 도표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특징
① 객관성 : 타 갈래와 비교할 때 서술자의 개입이 배재되어 직접 설명하거나 해설하는 것이 불가능
② 상연성 : ‘무대상연을 목적으로 한 문학’이기 때문에 극적 관습이 중요하며, 제약이 따름
③ 행동성 : ‘행동의 문학’인 희곡은 인간의 행동을 모방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인물의 행동을 통해 인생을 형상화할 것을 의도한 문학
④ 대화성 : 묘사와 서술을 쓰지 않고 사건이 대화를 통해서 전달됨
⑤ 현재성 : 사건을 현재화하여 독자와 작가와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짐(현재시제 사용)
⑥ 갈등의 문학 : 인물의 성격과 의지가 빚어내는 극적 대립과 갈등, 분규를 주된 내용으로 함
⑦
구분
표현 수단
전달 형태
조직
보조 수단
기본 특성
문학성
문자적 표현
감정, 사상
구성
-
예술적 형상화
연극성
무대적 행위
대화, 행위
구성, 막
무대 장치
행위의 객관화
양면성 : 문학성과 연극성이라는 이중의 성격
⑧ 제한성 : 무대상연에의 제약 (공간, 시간, 등장인물의 제약)
제약
희곡의 제약
① 시·공간적 제약
② 등장인물 수의 제약
③ 직접 묘사, 설명하거나 해설하는 것이 불가능
④ 온전한 정신적·심리적 행동은 사용하기 어려움
제약의 극복
① 키노드라마 (연쇄극) : 시·공간적 제약 극복을 위해 연극에 영화적 요소를 접목
② 타 갈래와 달리 절제되고 정제된 언어 : 집중성, 통일성, 긴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 시의 언어와 유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