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홉스 사상의 이해와, 오해, 의의 (리바이어던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4.07.22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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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3-1학기
서양철학사 중간 레포트
목차
서론
홉스 시대의 배경
본론
1. 홉스 이론의 이해
2. 홉스 이론의 오류
결론
홉스 이론의 의의
본문내용
홉스는 모든 사람이 계약을 하게 되어 국가에 종속하게 된 경위를 밝히면서 ‘평판(rapitaion)’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계약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타인의 평판을 고려하기 때문에 홀로 자연상태로 남지 못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가 이전에 선험적 공동체를 전제하지 않는 홉스의 경우 순수 개인만이 존재하는 자연상태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고려하는 평판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는 지의 의문을 품을 수 있다. 평판이란 이미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그것을 이야기 할 때는 국가 이전의 공동체를 전제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그러한 공동체가 불안정할지는 모르지만 그 불안정성을 보완해 나가는 방향으로 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는 있지만 일정한 부분의 권리를 포기하면서까지 꼭 주권자가 필요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홉스는 현대 국가의 역할과 개인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것의 당위성을 제대로 이끌어 내는 데는 실패했다.
마지막으로, 홉스 이론의 최대 오류는 사실을 의무화했다는 점이다. 자기보존이라는 본능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심리적 또는 생물학적 사실이라고 하여도 그것이 규범이어야 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물건은 중력의 작용으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진다라는 과학적 명제가 있을 경우 어떤 사람이 이 사실을 알고도 높은 데서 뛰어 내려 다쳤다면 그 사람은 그저 바보인거지 위법자는 아니다.
참고 자료
-『군주론/리바이어던』삼성출판사 1990 中「리바이어던」홉스, 1651
-『현대성과 현대문화』현실문화연구 1992
中「현대국가의 발전」데이비드 헬드
-『통치론』로크, 삼성출판사 1990
-『지식논쟁』스티븐 사이드먼, 문예출판사 1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