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의 비디오아트 의미와 미디어아트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2.10.21
- 최종 저작일
- 2022.10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0원
소개글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의미와 미디어아트에 끼친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디오 아트의 개요
비디오 아트는 텔레비전 카메라나 비디오 등 여러 가지 이미지 프로세싱 장치를 이용하는 일련의 예술작품으로 새로운 시각전달 매체의 기술적, 미학적 교묘함이 60년대 예술이 반드시 혁신적이어야 한다는 전위예술가들의 흥미를 끌어 모았다. 첨단 테크놀러지아트로써 비디오 아트는 인간의 지각력 가운데 직접적이고 빠른 전달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각적 측면과 관련하여 전위예술가와 실험예술가들에게 뛰어난 전달매체로서 인시괴었으며, 이를 매개로 한 예술가들의 창작행위는 더욱 다양한 표현과 예술영역을 창조하여 70년대 후반 황금기를 맞이하였다.
이를 매체로 한 예술가들의 창작행위는 더욱 다양한 표현과 예술영역을 만들어 놓았다. 또 영상이라는 ‘시각성'과 음악 연희라는 ‘시간성‘ 그리고 ‘공간성'을 총체적으로 구성하는 양태의 예술로 발전하게 된 비디오 아트는 영화, 회화, 조각, 음악 등의 제 영역과의 관계를 얽히고 설키게 했으며, 장르의 구분도 모호하게 만들어 버린 장본인이 되었다. 비디오는 텔레비전이 낳은 자식으로 20세기 전자 이미지를 총괄하는 하나의 매체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비디오 아트는 양식이 아닌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예술형태인 것으로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은 “꼴라쥬 기법이 유화물감을 대신하듯 브라운관이 캔바스를 대신하리라"라고 한말도 이를 확신시키고 있다.
70년대 초반의 가장 주목받는 예술 장르로 등장한 비디오 아트는 전자산업의 대두에 자극 받은 백남준의 선견에 의해 시작되었으나, 미술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는 60년대 후반의 테크놀러지와 예술의 결합을 시도한 전반적인 흐름의 소산이며, 또한 모더니즘의 몰락과 포스트 미니멀리즘의 대두와 그궤를 같이 한다.
즉, 비디오 아트는 대중매체인 TV를 사용한다는 사실 이외에도 다양한 예술 장르를 포함하는 총체적 예술로서 시간, 상황, 관람자 등을 작품성립의 중요한 요소로서 현존성의 대표하는 구현물이다.
참고 자료
한상욱.2010. 백남준의 미디어 아트와 ‘소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최원호.2008.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영상미학에 관한 연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Vol.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