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출산,출산율 현황,독일의 여성,출산율 하락
- 최초 등록일
- 2022.04.06
- 최종 저작일
- 2022.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독일의 출산율 현황
Ⅱ.출산 장려 정책
Ⅱ-1)현금 지급 정책
Ⅱ-2)보육서비스
Ⅱ-3)기타제도
Ⅲ.독일 저출산 대책의 시사점 및 평가, 우리나라에의 적용방향
본문내용
Ⅰ.독일의 출산율 현황
독일의 여성들은 결혼을 하여 가정에서 가사와 자녀 양육을 전담하고, 남성은 가계를 책임져야 한다는 전통적인 결혼과 및 남녀의 구분이 뚜렷한 성분업적 가치관이 유지되고 있어 가족 내 가사분담 및 양성평등이 미흡하고, 출산은 국가가 개입해선 안 될 가족의 영역이라는 보수적 인식이 강하게 유지되어 저출산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또한 아동은 어머니가 직접 양육해야 한다는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보육서비스 등이 부족하며, 가정과 일을 병행 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이 미흡하여 출산율은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독일은 세계 2차 대전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해 왔으며, 통일이후 동독의 급격한 출산율 감소 등으로 출산의 문제는 더욱 심각한 상태이다.
독일은 이미 50년 전부터 출산율이 하락하기 시작했고 40년 전부터는 출생 인원이 부모 세대의 인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출산 장려를 위한 보육 정책에 관한 연구 : 국·공립 보육시설 학부모 인식 중심으로 / 이도화 (국회전자도서관 학위논문) (2012.2) p.46~48
경제월간지 마이더스 기사 ‘전통적 가정 뿌리 채 흔들리는 독일’중(2012.12월호)
베이비뉴스 ‘선진국의 출산장려정책, 무엇이 다를까’
http://micon.miclub.com/board/viewArticle.do?artiNo=107317335
(2014.3.25)
개인 네이버블로그 ‘안명옥의 무지개나라’
EBS 복지 국가를 가다 – 독일 편
OECD FERTILITY RATES - GERMANY
통계청-KOSIS 국제통계연감 합계출산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