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중국의 문학과 미술에 담긴 선불교적 요소

최초 등록일
2003.11.28
최종 저작일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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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선(禪)과 중국 문학, 미술과의 관계 개관 Ⅲ. 중국 문학과 선
1.선종이 중국 학술에 끼친 영향
2.선의 영향을 받은 중국문학 속의 한문
3. 송고시의 형성
4.선시에 나타난 선불교적 요소

Ⅳ. 중국미술과 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학과 시학에 관련한 여러 문제들을 극명하게 밝혀 세계적으로 선시 연구의 기풍을 진작시킨 두송백이 말한 바와 같이 시와 선의 기본 속성은 전혀 다른 것이다. 선이란 철학 범주의 하나로서 종교의 신비성이 농후한테 반해서 시는 문학범주의 하나로서 인간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에 속한다. 선종에서는 초조 달마 이후로부터 5조홍인까지의 전법게가 시의 율격에 모두 맞아 떨어진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압운(押韻)으로 쓰여 오다가 6조혜능과 신수에 이르러 시와 선이 융합되기에 이르렀다. 시법시, 개오시, 송고시, 선기시는 선의 세계에 시의 형식이 침투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임과 동시에 시인 또한 선의 정신세계를 받아들임으로써 심도 높은 시의 경지에로 승화시켜 주었다.
이로써 시단에서는 선의 사상과 선적 사유가 시와 상통한다는 보편적 인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선을 시에 비유하는 이론이 발생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 주었고, 그 결과 사적(史的)으로는 선리와 시리의 융합관계, 참선과 학시의 방법, 어록 공안과 시학, 선학종파의 시학종파, 그리고 예술성의 관점에서 본 시와 선의 관계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면을 지님으로써, 다각적인 연구를 기하지 않으면 안 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종교와 예술이라는 본질적인 차이에 의해 궁극적 지향점에 대한, 기연에 대한, 표현방법에 대한, 내용에 대한 이견이 있다는 점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두송백(박완식 옮김): 선과 시, 민족사, 2000.
-김영재: 불교미술을 보는 눈, 사계절, 2001.
-길호철: 禪思想과 水墨畵의 關係 硏究,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권덕주: 中國美術思想에 대한 硏究,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김동화: 선종사상사, 동국대학교석림회, 1982.
-일지: 떠도는 돈황: 불교문학과 선으로 본 오늘의 불교인문주의, 1993
-이은윤: 평상심이 곧 도다, 자작나무, 1998
-이리야 요시다카, (신규탁 옮김): 선과 문학, 장경각,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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