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A+ 심근경색 MI 심폐소생술 CPR 케이스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3개
- 최초 등록일
- 2021.06.14
- 최종 저작일
- 2020.1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입실 후 경과
4. 전체적인 개요 작성
5. 진단적 검사
6. 진단(치료)을 위한 수(시)술 및 검사
7. 주요 약물요법
Ⅲ.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Ⅳ.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질환명 : 급성 심근경색 (Acute myocardial infarction, AMI)
정의
: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으로 손상부위 심근에 비가역적인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중 하나이다. 급성 심근경색은 심근손상의 크기와 정도에 따라 심장의 펌프능력에 영향을 주어 심인성 쇼크와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중요하다.
병태생리
: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완전히 막히면 허혈 상태의 심근세포에 괴사가 시작된다. 경색부위는 좌관상동맥 전하행가지(LAD)의 폐색으로 오는 좌심실 전벽에 가장 흔하다.
심근경색 초기에는 카테콜라민의 교감신경계 자극으로 발한과 말초혈관 수축작용이 강하게 일어나 발작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한다. 좌심실 심근의 20% 정도에 괴사가 오면 심장의 수축력 저하로 심부전이 발생된다. 이에 따라 심박출량 감소, 저산소증, 소변량 감소, 폐부종, 호흡곤란을 호소한다. 좌심실에 40% 이상 심근괴사가 오면 심인성 쇼크가 일어나 혈압이 80-90mmHg 이하로 하강되고 창백, 사지냉감, 식은 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원인
: 주원인은 관상동맥의 죽상경화증에 의한 갑작스런 폐색이다. 죽상판이 파열되거나 균열이 생기면서 형성되는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의 혈류가 완전히 차단됨으로써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드물게는 관상동맥의 색전증이나 손상, 혈관염, 수술 후 쇼크, 심한 탈수증, 저혈압 등으로 관상동맥의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될 때도 발생된다.
증상
① 흉통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흉통이다. 흉통의 부위와 양상, 방사부위 등은 안정형 협심증과 비슷하나 그 강도가 훨씬 심하고 30분 이상 지속된다. 가슴이 무겁게 짓눌리고 격렬하게 쥐어짜는 듯한, 심한 분쇄통을 호소하며 휴식이나 니트로글리세린으로도 완화되지 않는다. 드물게는 상복부 통증으로 제산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