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OND
DIAMOND 등급의 판매자 자료

동아시아고전의이해 ) 장자 逍遙遊 제1장의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와 감상을 정리

"동아시아고전의이해 ) 장자 逍遙遊 제1장의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와 감상을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1.03.05 최종저작일 2021.03
4P 미리보기
동아시아고전의이해 ) 장자 逍遙遊 제1장의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와 감상을 정리
  • 미리보기

    목차

    (1) 장자 <逍遙遊> 제1장의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와 감상을 정리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자’는 장주가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자신의 사상을 담아서 저술한 책의 이름이다. 이런 ‘장자’는 총 내편, 외편, 그리고 잡편으로 이루어지며, 내편은 이치의 근본을 밝히고, 외편은 사적을 말하고, 잡편은 이와 사를 섞어서 밝히고 있다. 장주가 직접 쓴 내편과 그의 후학과 추종자들이 썼다는 외편, 그리고 잡편으로 되어 있는데, 먼저 오묘한 이치를 밝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내편을 앞에 썼다고 한다. 내편은 이처럼 이치가 깊은지라 글 밖에 각기 따로 편목을 세워 제목 밑에 주석하는 글을 붙였는데 그것이 소요, 제물과 같은 것이었다. 이런 내편의 첫 번째 장의 제목이 ‘소요유’인데 여기서 ‘소요’는 별다른 목적이 없이 이리저리 어슬렁거린다는 것을 뜻하며, 유는 놀 유자로서, 별다른 목적 없이 어슬렁거리며 노는 삶, 그것이 장주가 살고자 했으며 결국 그렇게 살아냈고, 또한 인류 모두가 그렇게 삶을 유유자적하며 살기를 바랬다.

    참고자료

    · 왜 장자는 비유를 즐겼을까?. 김경일, 황기홍.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동양사상. 2017.02.20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깊이 있는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바랍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13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4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