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e Austen - Emma Essay (텍스트와 영화 속의 Emma)
- 최초 등록일
- 2021.01.28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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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텍스트에서 묘사되는 Emma 의 모습은 누가 보기에도 사랑스럽다. 아름답고 언제나 유쾌하고 당당하며, 가끔 스스로를 지나치게 맹신하는 자만과 허영심이 있지만, 이러한 단점들도 그녀의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움을 이기지 못한다. 그러나 텍스트와는 달리, 총 세 편의 개작 영화 중 디어뮤드 로렌스 감독이 만든 영화<Emma> 에서는 좀 더 이기적이고 좀 더 비판의 여지가 있는 모습의 Emma 를 그리고 있다. 이처럼 이상적인 텍스트와는 달리 좀 더 현실적인 모습을 반영한 이 영화는 하나의 메인 플롯과 한 개의 서브플롯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텍스트에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Emma 를 이 영화에서는 절반 정도로 줄어든 듯한 느낌이다. 그 비중의 절반 중 일부는 Jane 과 Churchill 에게로, 그리고 그 나머지는 텍스트에서 비중이 그리 많지 않은 보조 인물들에게로 돌아간다. 이러한 감독의 연출로 영화 전반적으로 당대 사회의 모습 및 그 배경이 텍스트보다 잘 드러나 있는 느낌이다. 반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든 만큼 Emma 와 Knightley의 러브라인을 예측하도록 해주는 요소들이 별로 없다. 오히려 서브 플롯에서의 러브라인을 암시하는 요소들이 더 잘 드러나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이 영화에서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인 카메라 움직임을 통해 잘 드러난다. 이 밖의 로렌스 영화에서의 흥미로운 각색으로 Emma 의 상상 부분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Austen, Jane “Emma” Ed. James Kinsley and Vivien Jones Oxford, Oxford UP
Hyung-Hee Kim, THE NEW STUDIES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44, 2009.11, 37-39,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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