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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에 나타난 효(孝) 사상 ) 효(孝)와 관련된 논어를 요약하고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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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가정윤리가 모든 인륜의 출발점이라고 여기며, 그것이 바로 ‘효제’라고 보았다. 또한 배우고자 하는 이들은 가장 먼저 근본에 힘써야 한다고 말하며, 여기서 근본이란 효도와 공경을 의미했다. 즉, 공자에게 효란 ‘모든 덕행의 근본이자 가르침이 비롯되는 근원’이이었다. 논어에서는 특히 인(仁)을 중요시했는데, 인은 사랑을 주로 하며 사랑에는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보다 큰 것이 없다고 보았다. 따라서 효가 인을 행하는 근본이라고 보았다. 또한 ‘효를 하고 어질지 않은 자가 없으며, 효를 하고서 의롭지 않은 자가 있지 않고, 효를 하고 예의가 없고, 지혜가 없고, 믿음이 없는 자가 있지 않다’고 보았다. ‘효로 나라를 섬기면 충(忠)이 되고, 어른을 섬기면 공경이 되며, 백성을 다스리면 사랑이 되고, 아이를 돌보면 자애가 된다고 하였으니 효가 성립되면 온갖 선이 따라 행해지는 이치가 이와 같다’고도 하였다.

참고 자료

김창욱, 「『논어』 '학이편'에 나타난 공자의 교학정신」, 한국교육철학회, 1999.
안희진, 「‘孝’에 대한 유가와 도가의 관점을 논함」, 한국중국문화학회, 2010.
이동욱, 「맹자 효(孝) 개념의 윤리적 확장성에 대한 연구」,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2011.
정함문, 「孔子의 孝사상 연구 :論語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오세은, 「대학 교양수업에서 『논어』의 토론식 읽기 방식 연구」, 한국국학진흥원, 2017.
조선대, 「유가철학에 나타난 ‘孝’관의 현실적 의의 - 『論語』의 ‘幾諫’관을 중심으로」, 한국유교학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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