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20.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책 소개와 선정 이유
1.2. 저자 ‘토머스 모어’
2. 요약
2.1. 제1권
2.2. 제2권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책 소개와 선정 이유
유토피아는 영국의 정치가였던 토머스 모어(Thomas More,1477∼1535)가 그리스어의 ‘없는’(ou-),‘장소’(toppos)라는 두 단어를 결합하여 만든 용어로서, 「사회생활의 최선의 상태에 대해서, 그리고 유토피아라고 불리는 새로운 섬에 대해서 유익하고 즐거운 저작」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이후, 유토피아는 사람들이 바라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상사회를 의미하는 단어로서 통용되었다. 토머스 모어는 자신의 저작 속에서 두 인물,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와 작중 ‘모어’를 통하여 이상사회에 대하여 논의한다.
유토피아는 뉴스나 책에서 많이 듣고 볼 수 있는 단어라 익숙했다. 누구나 유토피아에 가보고 싶다는 상상은 한 번씩 해볼 것이다. 혹은 자신만이 바라는 이상적인 세상을 그려보기도 한다. 현재에는 그 단어가 실현하지 못한다는 것에 중점이 맞추어져 사용된다. 유토피아가 실현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신만의 이상의 나라를 상상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낭만적인 단어라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과 다른 시대에 살았던 토머스 모어가 말하는 유토피아, 이상향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원하는 이상향과 같을지, 그가 생각했던 이상향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에는 과연 실현되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도 들어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저자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라는 책 한 권으로 일약 유명해진 토머스 모어는 그 책만큼이나 역설적인 삶을 살았던 인물이었다. 잘 알다시피, 오늘날 “이상세계”를 뜻하는 단어로 종종 사용되는 “유토피아”는 실상 “어디에도 없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다. 또한 책 속에서 “유토피아”의 사회상을 전달하는 주인공 라파엘 히슬로데아우스(Raphel Hythlodeaus)는 “헛소리하는 사람”을 뜻한다. 정리하면, 모어는 ‘어디에도 없는 섬에 대한 헛소리’를 책으로 써낸 것이다.
참고 자료
토마스 모어, 「유토피아」, 나종일, 서해클래식(2013)
토마스 모어, 「유토피아」, 김남우, 문예출판사
홍윤택.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연구." 국내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5. 서울
[네이버 지식백과] 토머스 모어 [Thomas More] - ‘정치가의 수호성인’이 된 실패한 정치인 (인물세계사, 김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