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창자인 왓슨(Watson)은 그의 책 「행동주의(Behaviorism)」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나에게 건강한 유아와 그들을 잘 자라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면, 그 중 어떤 아이 든 아무나 선택하여 그 아이의 재능, 기호, 기질, 능력, 인종에 상관없이 그를 전문가, 의사, 변호사, 예술가, 사업가 심지어 거지나 도둑으로도 훈련시킬 수 있음을 보장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내면적 과정보다는 외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집중적으로 관찰하며 그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그 자극으로 미루어 자극에 대한 반응인 다음의 행동을 예측, 통제,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심리학이다.
앞서 언급한 왓슨의 주장과도 미루어 생각하면 개인의 성향은 내적인 원인에 기인하는 것이 아닌 단지 잘못된 경험과 학습에 의한 것이며 그것이 정신병리적 문제라 할지라도 문제를 상쇄시킬 수 있는 다른 자극(경험)에 의해 변경, 치료, 해소가 가능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참고자료
·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 김영희 외 공저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 이중석, 행동심리학, 협신사, 2000
· 김시현, 학습 및 기억심리학, 와이제이 에듀케이션, 2017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