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금지곡의 사회사 독후감 (문옥배 지음)
- 최초 등록일
- 2020.11.06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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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금지곡의 사회사 독후감 (문옥배 지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대중가요의 일반적 특성
2. 검열의 정의와 과정
3. 1970년대, 청년문화의 빛과 어둠
4. 1980년대, 저항가요와 민주화 운동
5. 방송 금지된 노래들
6. 건전가요의 등장과 ‘음반삽입의무제’
7. 결론
8. 느낀 점
본문내용
첫째, 대중가요는 근대사회의 산물이다. 그런 점에서 전근대시대의 공동체를 바탕으로 하는 서민들의 노래인 민요와 달리 도시의 대중으로부터 수용층을 넓혀 나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식민지 시대가 시작된 이후에 출현함으로써 서구의 자생적인 대중가요와는 다른 여러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둘째, 음반매체나 방송매체 등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삼고 있으므로, 구비 전승되는 예술의 적층성을 갖고 있지 않으며 창작자와 작품의 원본이 비교적 분명하다. 또한 대량복제·대량생산됨으로써 음반 산업의 이윤 추구의 논리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으며, 당연히 매우 전문적인 예술이다. 물론 구비 전승되는 구전가요나 음반화를 전제로 하지 않고 만들어지는 민중가요와도 구별된다.
셋째, 대중가요는 서민문화에 속한다. 대중가요는 특정한 상층귀족이나 엘리트의 예술이 아니다. 대중가요의 수용자도 반드시 단일한 계층이 아니어서 조밀하게 살펴보면 그 안에서도 계층적인 취향 차이가 드러나기는 하지만, 크게 보아 당대의 대다수의 서민들이 향유하는 서민문화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대중가요는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문화인 동시에 서민문화라는 묘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서민대중들의 경험과 관심사, 인식과 정서, 욕망 등을 드러내는 서민예술인 동시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정치경제적 체제와 튼튼하게 결합하고 있는 예술이다.
음악정책을 중심으로 검열메커니즘과 금지곡은 체제전반을 분석할 수 있는 숨어있는 상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당시의 시대상과 분위기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음악정책을 분석한다. 음악이 ‘음악 밖의 실제를 재현’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대중음악은 정치체제, 대중과 권력과의 힘의 균형, 대중의 의식이나 생활습관,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권력과 사회지배 질서의 탄력성 등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재현되는 중요한 예술의 한 갈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