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문화계의 여성혐오 문제점에 관한 소논문

최초 등록일
2020.10.30
최종 저작일
2018.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daje******* (본인인증회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e스포츠 문화계의 여성혐오 문제점에 관한 소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게임 ‘오버워치’의 이해와 여성 혐오 사례
3. e스포츠 문화의 여성 차별
4. e스포츠의 발전 방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 보편적 여가 문화로 자리 잡은 e스포츠 관련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게임 통계 사이트 뉴주(Newzoo)에 따르면 2018년 세계 e스포츠 시장 규모는 9억600만 달러(약 9,746억 원)에 이른다. 2019년에는 1조 원 시대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도 올해 1천억 원대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이런 게임 산업 활황에는 여성 이용자가 늘어난 것이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창현 엔씨소프트 홍보팀장은 “PC방 초창기에는 당구장 문화의 영향으로 남성 이용자가 많았지만, 스마트폰 등장 이후 모바일 게임 활성화로 저변이 넓어지면서 여성 이용자들이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근래 이 사회를 가장 강력하게 관통하는 키워드는 ‘여성 혐오’가 아닐까 싶다. 남성 중심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익명성의 그늘 아래 각종 여성 혐오적인 표현을 양산해내고, 유튜브 1인 개인방송에서는 ‘여성 혐오’를 콘텐츠로 사용하며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성 혐오’ 현상은 e스포츠 문화에서도 볼 수 있다. 여성 게이머를 낯선 존재 혹은 다른 존재로 대상화하고 타자화하는 성차별과 성희롱은 온라인 게임 내에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넥슨의 온라인 게임인 ‘클로저스’의 ‘티나’역을 맡은 여성 성우는 ‘Girls do not need a prince(여성은 왕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의 페미니즘 문구 티셔츠를 개인 SNS에 인증 했다는 이유로 게임 이용자의 항의에 의해 하차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e스포츠 문화에서 만연하게 행해오던 여성 차별적인 태도를 지적하고자 한다. 먼저 온라인 게임인 ‘오버워치(OVERWATCH)’ 내에서 발생하는 여성 게이머에 대한 성희롱, 성 고정관념에 따른 성차별 등의 여성 혐오를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보며, 여성 게이머뿐만 아니라 e스포츠 문화의 구성원들에게 가해지는 여성 차별과 모바일, 온라인 게임에서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의 성적 대상화 등의 여성 혐오 사례를 조사한다. e스포츠의 여성 혐오적 실제 사례와 문화를 정리하여 이에 문제점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e스포츠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야 할지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인석, 「게임업계, 하반기 e스포츠에 주목해야」, 더게임스, 2018.06.05.
http://www.the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881
김혜미, 「'e스포츠는 남자들의 것'?..새 역사 쓰는 오버워치」, 이데일리, 2017.05.08.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1262806615926952&mediaCodeNo=257&OutLnkChk=Y
네이버 백과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7063700
손해용, 「여성 게임 이용자 늘어나니…게임 관련 산업 '잘나가네'」, 중앙일보, 2018.03.18., http://news.joins.com/article/22450399
신지수, 「더 야하게... 더 세게... 주문에 맞선 여직원들의 저항」, 오마이뉴스, 2018.05.17.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434492
신진섭, 「게임 예능 '두니아' 지상파 입성… '달려라 코바' 종방 22년만」, TOP데일리, 2018.06.03, http://www.to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51064#098P
오버워치 홈페이지, https://playoverwatch.com/ko-kr/game/overview/ (게임-영웅)
이유진, 「게임업계 ‘메갈 사냥’ 광풍 속 여성작가들 뭉쳤다」, 한겨레, 2018.06.11.
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848549.html
최가영,「"게임이 아니라 야동 같거든요" 서든어택 논란 캐릭터 삭제」, YTN, 2016.07.15.http://www.ytn.co.kr/_ln/0103_201607151140131812
최동훈, 「넥슨은 ‘마초 기업’?…페미니즘 검증 논란에 진땀」, 컨슈머타임스, 2018.03.30.
http://www.cstimes.com/?mod=news&act=articleView&idxno=271833
최수연, 「온라인 게임에서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차별 양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최진주,「국산게임 ‘언리쉬드’, 아동 성적 대상화 삽화 올려 뭇매」, 한국일보, 2018.05.03. http://www.hankookilbo.com/v/3975f178b5a840adac844ab1a14f1bc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19쪽
한국콘텐츠진흥원, 『 2016대한민국게임백서 상권』, 215쪽
Yee. Nick,「Breaking Down The Percentage of Female Gamers by Genre」, QuanticFoundry, 2017.01.19.
https://quanticfoundry.com/2017/01/19/female-gamers-by-genre/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daje*******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5
ㆍ전체 판매량
49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9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2017 eSports 사례 조사 25페이지
      세계 게임 시장은 매년 40% 이상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e 스포츠 ... 전 세계 관람객 연령 / 성별 세계 e 스포츠 게임 시청 순위 * 남성 ... / 리그 한국 e 스포츠협회 생산주체 게임채널 언론 기타미디어 미디어
    • 한글파일 E-스포츠의 문화 트랜드 4페이지
      크래프트라는 게임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 스포츠 ... 오버워치의 떨어져만 가던 게임의 인기로 리그의 어마어마한 투자 규모에 ... 큰 흐름이라 할 수 있는 게임문화. 문화에 한번 더 '큰 획을 긋고
    • 한글파일 E-Sport 여론 조사 과제 3페이지
      이용하였고, 인원은 30명 이었다. E-Sports에 대한 설문조사 1. 게임 ... 소감 E-Sports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도 있었지만 긍정적인 생각도 ... . L과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 등이 여럿이서 할 수 있는 게임이라 사랑을
    • 한글파일 오버워치로 본 여성혐오 4페이지
      워치게임에서, 저격수 캐릭터는 모두 남자/군인들이었다. 오버워치여성 ... 모두를 위한 게임 정당화 되지 않는 차별 오버워치(Overwatch)는 ... 긍정적이지 않다. 오버워치가 여섯 명의 유저들의 팀워크로 이루어지는 게임
    • 한글파일 E-SPORTS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의 견해 분석 4페이지
      라고 말한다. 한편 문화관광부에서는 e-sports개념을 게임을 이용한 대회 및 ... 이렇게 e-sports를 진행하였다. 이렇게 자치 단체에서 여러 게임 ... 으로 e-sports를 진행하는 곳도 있지만 반면에 한 게임만을 전문적으로
    • 파워포인트파일 게임엔터테인먼트 설립 가상 기획서 22페이지
      4 월 기준 LOL 과 오버워치가 양분하는 대한민국 게임시장과 다소 ... /players 전세계 e 스포츠 상금순위 상위를 독식하고 있는 게임은 ‘ 도타 2 ... 스포츠 상금순위 상위를 독식하고 있는 게임은 ‘ 도타 2’ 유일한 타
    • 한글파일 e스포츠 실태조사 15페이지
      프릭스의 경우에는 이미 네이밍 스폰의 형태로 오버워치 게임단을 후원 중 ... 취미활동 1순위로 ‘컴퓨터 게임’이라고 응답하였음 - 다음으로는 ‘e스포츠 ... 계약을 체결하고 각 종목별 e스포츠 대회에 참여하고 있는 게머들을 의미함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e스포츠 문화계의 여성혐오 문제점에 관한 소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