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론]손톤 와일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11.23
- 최종 저작일
- 2003.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미국의 희곡작가 손톤 와일더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우리읍내>라는 작품이 미국에서 굉장히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고 그 영향으로 영화 <도그빌>에서 <우리읍내>와 같은 구성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손톤 와일더의 생애 및 작품
2. 극장주의(Theatricalism)
⑴ 사실주의(realism)와 극장주의(theatricalism)
⑵ 극장주의 무대가 형성되기까지의 과정
① 실제 환경으로서의 무대(舞臺)
② 배우(俳優)· 공간(空間)· 빛(光)
③ 심리적(心理的) 공간(空間)
④ 20세기 행동하는 공간
3. 와일더의 연극론
※『어린시절』(Childhood, 1960)에 나타난 극장주의적 특징
4. 「우리 읍내」(1938)
◎ 마치며
본문내용
와일더는 당시의 미국의 극 주류에서 별개의 위치를 차지한 고립되고 독창적인 극작가이다. 극의 내용면에서도 극의 극은 어떠한 사회성도 표방하지 않고, 우주속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근본 문제로 삼고 인간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 비젼을 제시한다. 극의 수법에 있어서도 사실주의극과는 다르게 관객의 상상력을 중시하고 극에 대한 환상을 깨는 연극주의적 수법을 채택한다. 작품수로 볼 때 소설에 비해서 훨씬 적은 수의 희곡을 쓴 와일더이지만 역설적으로 그가 희곡작가로서의 인기를 얻는 이유는 그가 아무리 색다르고 개성적인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그가 누구보다도 미국적인 작가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밀리 S. 배린저 저/ 우수진 역,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
J.L. 스타이언, 원재길 역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연극』 (예하, 1992)
브라이언 매기 저/ 박은미 역,『철학의 역사』, (시공사, 2002)
※참고 자료(인터넷 URL)
http://www.naver.com
http://my.dreamwiz.com/js1130/13.htm
http://hanbat.chungnam.ac.kr/%7Esinaburo/study-2.html
http://www.kyungnam.ac.kr/%7Emiwonj/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