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공연예술계의 변화와 과제 온라인 시장 활성화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0.08.27
- 최종 저작일
- 2020.07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공연예술계의 변화와 과제 온라인 시장 활성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A. 공연예술의 정의
B. 포스트 코로나의 정의
Ⅲ.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공연예술계의 변화
Ⅳ.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연예술은 무대예술, 현장예술로 매순간의 감흥이 다른 일회성과 현장성이 강한 예술로 인식되어왔던 반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으로 공연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동안 쉽게 볼 수 없었던 해외의 혁신적인 무대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MET Opera)에서는 이전에 유료로 제공했던 온라인 공연을 무료로 공개하였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는 미국 내에서 가장 큰 클래식 음악 조직으로, 매년 240회의 오페라 공연을 상연하고 있으며, 인터넷 웹 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최근 상연된 작품의 다시 보기와 트레일러, 감독과 배우의 인터뷰 동영상을 HD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공연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해외에서 뿐만이 아니었다. 국내에서도 포스트 코로나에 대처하기 위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나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공연 영상화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한 사람들을 위한 사업으로, 예술의전당 싹온스크린(SAC On Screen)은 예술의전당 유튜브 채널 ‘서울 아트 센터(Seoul Arts Center)를 통해 다양한 공연을 송출하였다.
공연 영상 콘텐츠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는데, 첫 번째는 영화를 보듯이 미리 관람료를 지불하고 녹화된 공연을 보는 방식이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MET Live와 NT Live가 대표적이며, 국내에서는 이를 모델로 하여 공연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였고, 영화사 숨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연극 <혜경궁 홍씨>를 녹화하여 공개했다.
또 다른 방식은 스트리밍으로 공연을 생중계해주고 VOD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네이버 TV를 예로 들 수 있다. 스트리밍 공연은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관람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공연예술의 대안으로 그 가능성을 높게 사고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영어사전 ‘포스트 코로나’
https://en.dict.naver.com/#/entry/enko/d72d71d60c01429cb4010cd6f041b80d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912275&cid=43667&categoryId=43667
위키백과 ‘공연예술’
https://ko.wikipedia.org/wiki/%EA%B3%B5%EC%97%B0_%EC%98%88%EC%88%A0
예술경영지원센터「문화예술 유통소비 활성화를 위한 4차산업혁명 기술 활용방안 연구」(201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