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트 계층 QUIZ (문제와 풀이)
- 최초 등록일
- 2020.08.16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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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 상위권 대학교 컴퓨터 네트워크 강의의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은 과제입니다. 문제와 답의 형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퀄리티 보장합니다.
목차
1. VOIP 전화 또는 화상통화는 TCP와 UDP중 무엇을 사용할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2.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 UDP를 쓰고 있지만, 중간에 잃어버리는 데이터가 있어서는 안 된다. 처음부터 TCP를 쓰면 좋았겠지만 사정상 그럴 수는 없다. UDP를 쓰면서도 중간에 잃어버리는 데이터가 없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3. UDP나 TCP 헤더에 체크섬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은 무엇을 위해 있는 것일까?
4. TCP는 중간에 잃어버리는 데이터가 있으면 재전송한다. 만일 에러가 발생한 사실을 체크섬으로 확인했을 때 어떻게 동작해야 할까?
5. TCP와 UDP 의 구조를 보고, 동일한 1000 바이트 크기의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할 때 TCP는 어느 정도의 네트워크를 더 사용하게 될까?
6.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에서 ACK나 NAK에 비트 오류가 발생하면 전송자, 수신자는 어떻게 동작해야 할까?
7. UDP 데이터 전송을 할 때, UDP 패킷 헤더 안에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IP 주소가 없고 각각의 포트만 있음에도 불구하고 송신자와 수신자는 패킷을 보낸 상대방의 IP를 알고 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8. 네트워크 채널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패킷을 보내고 그 응답을 순차적으로 받는다. 이렇게 여러 개의 패킷을 보냈을 때에는 네트워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반대로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얼마나 치명적일까?
9. 신뢰성 있는 전송에서 윈도우의 크기는 무엇을 기반으로 결정할 수 있을까?
10. 파이프라인 프로토콜 중 Selective repeat에 비해서 Go-Back-N 방식의 장점은 무엇일까?
본문내용
문제1. VOIP 전화 또는 화상통화는 TCP와 UDP중 무엇을 사용할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UDP를 사용한다. VOIP전화나 화상통화는 일부 데이터가 누락되어도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받을 때 지연이나 누락을 무시하고, 수신 측이 기대하는 시간에 도착하는 패킷만 이용해도 데이터를 재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효율성을 위해 최소의 전송속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고려했을 때, 보통은 UDP를 이용한다.
그러나 많은 방화벽들이 대부분의 형태의 UDP 트래픽을 차단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UDP통신이 실패하면 TCP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중 략>
문제10. 파이프라인 프로토콜 중 Selective repeat에 비해서 Go-Back-N 방식의 장점은 무엇일까?
Go-Back-N방식은 누적ACK를 받으므로 Selective repeat에 비해 타이머를 적게 사용하는 좀 더 간단한 방법이다. 따라서 컴퓨팅 성능이 떨어지는 웨어러블 기기 같은 곳에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