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현기증’에서 표현된 미장센
- 최초 등록일
- 2020.08.13
- 최종 저작일
- 2020.06
- 21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 ‘현기증’에서 표현된 미장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알프레드 히치콕
2. 영화 ‘현기증’ 줄거리
제2장. 본론
1. 영화 ‘현기증’의 영화사적 의미
2. 영화 ‘현기증’에서의 미장센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알프레드 히치콕은 영국, 미국의 영화 감독이며 서스펜스의 거장으로 불리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 중 한 사람이자 영화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 감독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스릴러 영화를 비롯한 현대 영화 제작자들에게 지금까지도 일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물로, 영화사 최초의 스타 감독이기도 하며 각종 영화 매체나 평론가, 팬들 사이에서 역대 최고의 영화 감독을 뽑을 때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먼저 언급되는 감독 중 한 명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의 전성기 시절에는 평론가들에게 그다지 호평을 받은 것은 아니었고, 그저 흥행영화를 잘 만드는 감독 정도로 인식되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히치콕을 추종하던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이 히치콕과 만나 인터뷰를 하고, 그걸 책으로 내면서 히치콕에 대한 평가가 바뀐다. 장면 하나 하나를 히치콕이 어떻게 만들어냈고, 어째서 사람들이 재밌어 하는가, 하는 서술을 담아냈고 그제야 히치콕의 생각과 연출 의도를 알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살아있을 당시에는 흥행감독이나 상업 영화나 찍는, 작품성은 형편없는 감독 등 여러모로 평론가에게는 큰 대접을 받지 못했지만, 타계 이후 거의 영화의 신이라는 불멸의 칭송을 받고 있다. 특히 장면 장면마다 다른 영화에서 오마주가 되곤 하는데, 〈사이코〉의 샤워신은 여러 영화에서 패러디된 것은 물론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공포감을 조성하는 신마다 샤워신의 배경음악이 흘러나오고, 새를 공포의 대상으로 만든 데에도 한몫했다. 다만 지금 〈새〉를 보면, 와이어가 보이거나 인형이라는 티가 좀 나긴 한다. 감독의 한계가 아닌, 당시의 기술적 한계 그러나 적절히 필름에 새의 이미지를 그려 넣기도 해서 현실감을 살렸고, 당시에는 큰 이슈가 된 특수효과였다.
빈틈없고 재빠른 영화 촬영도 히치콕의 특징으로 그는 영화 촬영 전에 영화 전체를 콘티로 만든 후, 콘티와 단 하나의 차이도 없이 영화를 만들었으며, 때문에 현장에서의 수정 같은 게 없어 영화 촬영이 아주 빠르게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