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철학][기말리포트]루소와 로크의 사회계약론 비교
- 최초 등록일
- 2020.07.10
- 최종 저작일
- 2020.04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치철학 강의를 들으며 작성한 루소와 로크의 사회계약론 비교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존 로크의 사회계약론과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2. 존 로크와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비교
3. 존 로크의 사회계약론에 대한 장-자크 루소의 비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존 로크의 사회계약론과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로크와 같은 사회계약론자들은 국가권력을 정당성을 사회구성원들의 의지와 합의에서 찾고자 한다. 그래서 그들은 사회계약 이전에는 어떤 강제력도 존재하지 않는 자연상태를 상정한다. 자연상태는 자연권 행사에 대한 불편과 장애가 따르는 상태라는 것이 로크의 생각이다. 그렇기에 자연인들은 자신의 본성을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 방안으로 사회와 국가를 형성하고 공통의 권력을 설립하기로 합의한 것이라는 게 로크의 사회계약론의 핵심이다. 이 계약은 자연상태 속의 자연인이 보유한 자연권을 공통의 권력에게 양도하며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형태 속에서 목적에 관한 최적의 형태를 찾게 되면서 권력구조에 대한 탐구를 시작한다.
루소는 근대 철학자들이 자연상태에 대한 일말의 의심도 하지 않으면서 각자의 견해적 시초를 위해 자연상태로 거슬러 올라가고자 했고 결국 아무도 도달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연이 무엇인지 모르고 자연인의 본성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근대 철학자들의 미개인에 대한 묘사가 곧 사회인이 되지 못한 존재에 관한 묘사가 되어버렸다고 그는 주장한다. 루소는 그들과 달리 인간의 자연상태에 대해 철학적인 추론을 시도했고 자연인의 본성과 자연상태의 특징에 관한 추론에서 모든 논의를 시작한다. 이 결과물이 “인간불평등기원론”이다. 여기서 그는 인간의 자연상태를 다섯 단계로 나누었고 그 과정 속에 평등의 불평등화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의 또다른 저술 “사회계약론”에서 그 불평등의 해소를 재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 시민적 질서의 정당성을 그 탐구 주제이자 목적으로 밝힌다.
참고 자료
조긍호, 강정인 지음, 『사회계약론 연구』,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2, 45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