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과 패션] 르네상스 후기의 복식 -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를 통한 이해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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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10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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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생활과 패션] 르네상스 후기(16세기)의 남녀 복식 문화를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를 통해 설명한 리포트입니다 (성적 : A+)

이미지와 함께 표 등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 를 통해 르네상스 후기 남녀 복식 문화를 알 수 있도록
이미지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르네상스의 복식
1. 르네상스 복식의 사회·문화적 배경

2. 르네상스(후기) 복식의 전반적인 특징

3. 여자의 의복
(1) 유일하게 수수했던 옷, 속옷 슈미즈
(2) 여성들의 꿈, 가는 허리를 위한 코르셋
(3) 허리를 조으는 것만으로는 개미허리처럼 보일 수 없어!
풍성한 치마를 위한 치마받침대 퍼딩게일
(4) 화려할수록 좋아, 스터마커
(5) 길이가 아닌 볼륨(volume)의 시대, 풍성한 로브
(6) 코트

4. 남자의 의복
(1) 흰색의 언더웨어, 슈미즈
(2) 16세기 남자의 대표적 상의, 더블릿
(3) 저킨
(4) 코트
(5) 아랫바지, 윗바지에 통합되다

5. 머리형ㆍ모자ㆍ신발ㆍ장신구
(1) 머리형 모자 신발 장신구
(2) 신발
(3) 장신구

6. 디테일(detail)
(1) 네크라인과 칼라
(2) 소매(sleeve)
(3) 실루엣(silhouette)
(4) 슬래시(slash)
(5) 에폴렛(epaulette)
(6) 커프스(cuffs)

7. 영화『셰익스 피어 인 러브』속 복식
(1) 여자
① 여왕 엘리자베스 1세
② 바이올라
③ 유모, 창녀 및 하층
(2) 남자
① 워식스 경
② 윌리엄 셰익스피어
③ 연극배우 등 하층민

8. 16세기 후반 르네상스 후기 vs 영화『셰익스피어 인 러브』

본문내용

Ⅰ.르네상스의 복식
1) 르네상스 복식의 사회·문화적 배경
서양복식사를 통해, 르네상스 시대부터 프랑스 혁명에 이르기까지의 사회적 배경은 인간생활의 풍성한 개화기를 생각하게 한다. 당시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종교 등 생활에 관한 많은 문제가 어우러져 복식문화를 자극하고, 복식은 일반인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집중시키는 대상으로서 하나의 모습을 형성했다.
십자군 전쟁이 실패로 끝나면서 교회는 더 이상 중세에서와 같이 절대적 존재로서 개인생활의 지침이 될 수는 없었다. 교회의 권위는 매우 약화되었고, 더욱이 중상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세속적인 교회로 타락해 갔다. 따라서 14세기 말부터는 교회를 비판하는 기운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16세기에는 루터와 켈빈에 의해 종교개혁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겪는 동안 그 당시의 사람들은 감히 신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신중심의 생활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적인 사고를 중시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이 시대의 예술 활동은 인간을 위한 인간중심의 순수한 미의식의 회복을 추구한다는 창조적 목표를 가지고 그리스 로마의 예술양식을 모방하여 그대로 재현하려 했다. 또한 고딕에서 성행했던 종교적 감각의 문양과 문장이 사라지고, 천연의 꽃과 잎을 그대로 묘사하여 규칙적으로 배열하는 자연적 문양이 직물, 공예품, 장신구에 사용되었다.

<중 략>

7) 영화『셰익스 피어 인 러브』속 복식
16세기 후반은 르네상스 시기로서 사회적으로 계급과 신분이 뚜렷이 구분되었고 그에 따른 차이점이 의복에도 나타났다. 영화 속에 나타난 의복의 크게 남자와 여자의 복식으로 나누고, 다시 신분에 따라서 구분해서 살펴보겠다. 여자는 여왕 엘리자베스 1세, 귀족인 비올라, 비올라의 유모, 최하위 계층인 창녀 등으로 나누어 보겠다. 그리고 남자는 귀족인 워식스 경, 윌리엄 세익스피어, 연극배우들 등의 하층민으로 나누어서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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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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